술을 많이 드신다면 지방간 정도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술을 많이 드신다면 지방간 정도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지방간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간의 지방화라고도 알려져있는 지방간은 간 속에 지방이 쌓이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정상적인 우리들의 간에는 소량의 지방이 분포되어 있습니다만 너무 많이 축적이 되게되면 건강 상의 문제를 야기하게 됩니다. 

 

우리들의 간은 몸에서 두번째로 가장 큰 기관입니다.

 

몸으로 들어오는 음식과 음료등에서 영양분을 받아들이고 혈액에 있는 나쁜 요소들을 걸러내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간속에 너무 많은 지방이 쌓이면 간에 피해를 주거나 흉터를 남길 수 있는 염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더 심하게 되면 간부전으로 가게됩니다. 

 

간부전 : 간이 내, 외부적 환경(바이러스, 유해 케미컬)에 의해 간의 기능을 상실한 상태로 급성 간부전인 경우는 독버섯이나 약물 과다복용등으로 일시적으로 간 기능 상실 상태를 겪는 것이고, 만성 간부전인 경우는 오랜기간 알콜 섭취로 서서히 오는 경우가 많으며 간 경화로 진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술을 오랜기간 마셔온 분들은 아콜성 지방간(AFLD)병으로 진랭할 수 있으며, 술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고 해도 지방간이 올 수 있는데 이를 비알콜성 지방간(NAFLD)이라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에서 비알콜성 지방간(NAFLD)가 25~30% 정도 된다고 합니다. 

 

지방간의 증상에는 눈에띄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평소에 피곤하거나 오른쪽 복부 위쪽이 불편하거나 아픈 증상이 올 수 있습니다. 

 

지방간 질환을 않고 있으면 간 흉터를 포함한 합병증을 겪게 되는데요.

간의 흉터가 섬유증으로 확인 되고 이런 섬유증이 심하면 간경변 이라고 합니다. 

 

간 경변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식욕 상실

 

2. 체중 감소

 

3. 허약해짐

 

4. 피곤

 

5. 코피

 

6. 가려움

 

7. 황색 피부 및 눈

 

8. 피부 아래쪽에 혈관 분포

 

9. 복통

 

10. 복부 팽만

 

11. 다리붓기

 

12. 남성 유방화

 

13. 혼란스러움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즉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럼 지방간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지방간은 간이 너무 많은 지방을 생산 하거나 효율적으로 사용, 분해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과다한 지방은 간에 축적이 되어 지방간으로 유도를 합니다. 

 

다양한 많은 원인이 있겠지만 제일 먼저 과도한 음주로 인한 원인이 하나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알콜과 관련된 지방간 병증입니다.

 

술을 마시지 않는데 지방간이면 원인 밝히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아래의 예에 속하는지 살펴봐야 합니다. 

 

1. 비만

 

2. 고혈당

 

3. 인슐린 저항성

 

4. 혈액속에 과다한 지방 수치, 특히 Triglyseride 수치

 

혹은 덜 관련이 있지만 다음의 경우는 아닌지도 살펴 보는 것이 좋습니다. 

 

5. 임신

 

6. 빠른 체중감소

 

7. C형 간염과 같은 감염

 

8. 간 독성이 있는 약물에 의한 부작용(예, 타목시펜, 아미오달론, 메톡트렉세이트)

 

어떤 유전자는 지방간 위험이 높을 수 있습니다. (가족력)

 

지방간의 진단을 위해 병원을 찾아 검사를 해야합니다.

 

담당 의사는 아래의 문진표로 질문을 할 겁니다. (일반적인 질문이며 다를 수도 있습니다)

 

1. 가족들 중 지방간 병을 앓은 분이 있나요?

 

2. 평소 음주 습관과 생활습관은 어떤가요?

 

3. 현재의 건강 상태를 말 해 주세요.

 

4. 복용중인 약물은 있나요?

 

5. 최근 건강 상태는 어떤가요? 

 

그리고 위의 경우가 아닌 다른 설명하기 어려운 상태에 대하여 의사에게 잘 이야기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6. 의사는 복부쪽을 만지는 신체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간이 커졌다면 의사는 알아 챌 수 있을 겁니다. 

 

7. 혈액 검사를 통하여 간의 효소 수치(ALT, AST)를 확인합니다. 이 검사에서 수치가 높게 나온다면 간의 염증 상태로 알고 추가 검사를 할 것입니다.(간 수치는 아래 그림 참고)

참고) ALT: alanine aminotransferase, AST: aspatate aminotransferase,  

 

8. 사진촬영 ; CT, MRI가 있을 수 있습니다. 

 

9. 간 생검의 경우 간 질환의 정도에 대한 제일 좋은 판단 자료가 됩니다. 

 

이렇게 진단을 받게 된다면 지방간 치료는 어떻게 할까요?

 

아직 지방간 치료제는 없습니다. 저 같은 연구원들이 더 분발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찌되었건 위에서 원인이 될만한 것들을 줄이거나 제거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약물치료를 병행 해야하구요.   

 

중요한 것이 식이요법과 운동일 텐데요.

 

1. 식이요법 :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 섭취 금지, 고 칼로리 식이 아닌 고 영양식 진행하고,,,

 

2. 운동 : 일주일에 30분 이상 매일 운동 하며  체중을 줄이는 것입니다. 너무 간단하네요. ㅎ

 

그리고 또 한가지 미국인의 3분의 1이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오랜기간 정크푸드를 먹은 결과로 생각됩니다.

 

이들이 권장하는 지방간을 위한 좋은 식품 12가지를 나열 해 봅니다. 

 

1. 커피 : 비정상적인 간 효소 수치를 떨어뜨리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 보고 됨 (https://doi.org/10.1002/9781118556153.ch22)

 

2. 브로콜리(쥐의 지방 간 수치를 떨어뜨린 결과 보고 됨 - J Nutr. 2016 Mar;146(3):542-50), 시금치,양배추, 콩나물

 

3. 두부 : 콩 단백질이 지방간을 줄이는 연구 결과 있음 (American Society for Biochemistry and Molecular Biology)

 

4. 생선 : 염증수치와 지방을 줄이는 연구 결과 있음 (Gastroenterol Res Pract. 2016; 2016: 1459790.)

 

5. 오트밀 :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로 에너지 원인 탄수화물 섭취

 

6. 호두 : 오메가-3 함유 식품으로 지방 수치가 개선 된 연구 결과 있음 (World J Gastroenterol. 2015 Oct 7; 21(37): 10621–10635.)

 

7. 아보카도 : 건강한 지방이 많으며 간손상을 늦추는 화학물질 함유되어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하여 체중 조절에 뛰어남 (www.sciencedaily.com/releases/2000/12/001219074822.htm) 

 

8. 우유와 저지방 식 : 간 손상으로 부터 간 보호 연구 결과 있음 (Lipids Health Dis. 2011; 10: 57)

 

9. 항산화에 좋은 해바라기 씨 : 간의 추가 손상을 막을 수 있는 항산화제인 비타민 E 풍부 

 

10. 체중 조절을 위한 올리브 오일 : 오메가 3가 풍부하고, 간 효소 수치 낮추고 체중조절 연구 결과 있음 (World J Gastroenterol. 2015 Oct 7; 21(37): 10621–10635)

 

11.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마늘 : 파우더 형태의 마늘 섭취로 지방을 줄여 체중 조절 가능 연구 결과 있음(Adv Biomed Res. 2016 Jan 27;5:2.)

 

12. 지방흡수를 줄여주는 녹차 : 지방흡수를 줄여 준다는 보고는 있지만 그 결과는 아직 미미 하며 연구가 진행 중 (February 9, 2009 - Elizabeth Omara-Otunnu - UConn Communications)

 

좋은 음식으로 고 영양식 하며 운동을 병행 하면 이깟 지방간 날려 버릴 수 있을 겁니다. 

 

운동은 인라인 스케이트 ㅎ. 어려울까요?  그럼 걷기부터라도 시작 합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