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라인 스케이트 크로스 오버 직선에서 발넘기는 연습하기

인라인 스케이트 크로스 오버 직선에서 발넘기는 연습하기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함께했던 긴 연휴가 금세 지나가 버렸습니다.
연휴 동안 틈틈이 시간이 날 때마다 저는 아이들과 스케이팅과 자전거를 함께 했는데요. 아이들도 집을 나와 바람을 쐬면서 나름 스트레스를 풀 수 있어 좋았던 것 같습니다.

 

 

 

오늘은 크로스 오버를 하기 위한 발 넘기기 연습을 한번 해 보려고 합니다.
트랙을 달리다 보면 시계 반대방향으로만 달리게 되니 오른발을 왼발 위로 넘기는 연습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리고 도로를 달리다보면 직선만을 달리기 때문에 발 넘기는 연습을 하는 시간이 그리 생기지는 않고요.
그래서 시간이 날때마다 다리 넘기는 연습을 조금씩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심심할땐 점프~^^*

 

 


처음 연습할때에는 무게 중심을 잡기 어려우니 지상에서 발조차 떼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만 어느 일정 기간이 지나고 나면 오른발 정도는 가뿐하게 뗄 수 있게됩니다.


오른발을 떼고 왼발위로 넘기는 것이 잘 되려면 왼발에 중심이 잘 버티어 주어야 합니다. 반대로 왼발을 오른발 위로 넘길 때에는 오른발에 중심이 살아있어야 하고요.

실제로 중심을 잡고 발을 넘기는 것을 해보면 잘 될 때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는데요. 왜 그럴까요?
우리는 그동안 “중심”이란 한 단어로 표현을 했지만 실제로는 몸의 균형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몸 전체의 밸런스가 잘 맞아야 되는 것인데 이 밸런스가 잘 맞게 되려면 몸이 익숙해져야 된다는 것이고, 그 익숙함이 몸에 배려면 시간이 그만큼 필요하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결국, 몸에 익숙해질 때까지 같은 동작을 반복해야 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출처 : kinemaster

 

 

직선주로에서 크로스오버가 되도록 연습을 하면 정작 코너가 나타나도 별 무리 없이 크로스 오버가 잘 됩니다. 그러나 곡선에서만 코너링 연습을 하게 되면 직선이 나타나면 크로스 오버가 잘 안되게 되는데, 이 문제는 몸의 중심이동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이며 곡선이 나타나면 그냥 발만 넘기고 있었다는 것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른발로 왼발을 지나 넘겨보는 연습은 많이 해 봤으니 마음만 먹으면 금방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연습을 많이 하다 보면 어떤 방식으로 발을 넘기는 것이 더 나은가에 대한 생각을 지속적으로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른발을 빨리도 넘겨보고, 혹은 천천히도 넘겨 봅니다. 처음에는 이 동작 저 동작이 다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넘기는 오른발의 경우도 내려놓는 방법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고민도 되고요.

 

우선은 직선 주로를 달리면서 오른발을 몇 차례 넘겨 보시기 바랍니다. 오른발을 너무 멀리 넘기려고 하지 말고 왼발 바로 옆에 놓는 것부터 시작하면 좋겠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발을 바로 옆에 놓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오른발을 넘기지 말고 왼발 앞쪽으로 놓아주셔도 됩니다. 내가 가능한 만큼 넘겨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단, 그 자세부터가 편안한지가 중요합니다.

 

오른발 넘기기

 

 
왼발 넘기기는 오른발을 넘기는 것보다 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른발로 중심을 잡는 것이 어렵기 때문인데요. 마치 인라인 스케이트를 신고 처음 크로스 오버 연습할 때와 같은 몸동작이 만들어집니다. 그동안 연습한 덕에 그래도 오른발 넘김이 자유로운데 반해 왼발 넘김은 처음 연습 때와 같은 불편한 느낌이 납니다.

 

그래서 저는 오른발을 서너 번 넘기고 왼발은 한번 넘기고 하는 식으로 연습을 했었습니다. 왼발 넘기는 연습은 적어도 오른발 넘김이 자연스럽게 되었을 때 시작해도 됩니다.


프리 스케이팅을 하는 분이라면 양발을 처음부터 연습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왼발넘기기

 

오른발을 넘기면서 왼발이 살짝 아웃에지로 밀어주는 느낌이 나면 좋습니다. 그림은 마치 오른발과 왼발이 포물선을 그리는 것처럼 보이지만 직선 주로를 진행하며 발을 넘기는 동작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 것입니다. 물론 발이 넘어오면서 중심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이런 그림이 나오네요.

 

왼발 넘기기까지 잘 진행이 되면 양발을 번갈아 가며 넘겨주는 연습을 해 봅니다. 처음에는 발도 넘기면서 푸시를 하며 앞으로 가는 것이 익숙하지 않음을 개의치 마시기 바랍니다. 넘어가는 발과 동시에 중심 발은 푸시를 하여 앞으로 진행이 되도록 계속 연습을 하시면 머지않아 자연스럽게 양발을 다 사용할 수 있게 될 겁니다.

 

이렇게 연습하는 방법도 있으니 생각날때마다 해 보면 나만의 균형으로 멋진동작이 나오게 될겁니다. 이제부터는 왼발도 멋지게 날려 보자구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