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후 무릎 부상에 따른 염좌 진단 및 치료

운동 후 무릎 부상에 따른 염좌 진단 및 치료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운동을 하다가 다치는 곳 중의 하나가 무릎인 경우가 정말 많은데요. 무릎 부상이 생기고 나면 운동을 쉬어야 함은 물론이고 움직이는 것조차 허락하지 않아야 된다고 의사로부터 권고를 받기도 합니다. 주변에도 무릎 부상으로 인해 운동을 접으시는 분들을 여럿 보았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릎 부상에 대하여 이해함과 동시에 대처방법에 대하여도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릎 염좌는 무릎 관절 주위의 인대 중 하나를 다쳤음을 의미합니다. 무릎을 감싸며 안전하게 보호하는 4 가지 주요한 인대가 있습니다. 또한, 부상 후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작은 인대는 더 많이 있습니다. 염좌와 근육의 당김 현상은 종종 아픈 부위에 대해 잘못 판단하게 만듭니다.

 

https://ergo-ology.com

 

정확히 말하면 염좌는 인대에 대한 상해이며, 당김은 근육에 대한 상해입니다. 인대는 두 뼈를 연결하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관절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무릎의 경우 인대는 무릎 관절이 앞뒤로 구부러지게는 하지만 과도한 무릎의 움직임은 잘 통제할 수 있습니다. 무릎에 붙어있는 더 작은 부가 인대들은 과도한 좌우 움직임을 방지하는 반면, 십자 인대는 회전 및 전/후 안정성 모두에서 중요합니다.

 

운동을 하다가 삐었을 경우 무릎 염좌의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과 붓기입니다

 

1. 증상

 

이러한 증상은 처음 48 시간 동안 악화된 다음 부상의 심각성에 따라 점차 사라집니다.

 

무릎이 삐었을 때 염좌의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릎 통증

무릎의 붓기

관절의 강성

불안정성 /밖으로 휨 / 구부러짐

 

무릎 염좌는 다양한 부상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https://www.dreamstime.com

2 원인

 

무릎 부상은 운동 활동의 결과로 발생합니다. 운동 경기에서 무릎 염좌는 접촉 사건뿐만 아니라 비접촉 부상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염좌는 집이나 직장 혹은 운동장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고 후에도 무릎 염좌가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슷한 무릎 부상으로는 골절 및 탈구를 포함한 다른 일반적인 무릎 관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무릎 염좌 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병원으로 가 염좌에 대해  평가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부상을 입은 사람을 진단하고 평가하려면 무릎 염좌로 인해 부상을 입을 수 있는 다른 인대를 검사해야 합니다. 검사에서 의사가 불편의 정확한 원인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각각의 인대를 검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염좌 외의 더 심각한 부상의 우려가 있거나 진단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X- 레이 및 MRI와 같은 특수 검사가 수행될 수 있습니다.

 

https://laredosportsmedicineclinic.com/

 

"무릎 염좌"에 대해 우리가 모르는 2가지가 있는데요.

 

첫째로, 어떤 인대가 손상되었는지는 처음에는 알 수도 없으며 인대의 종류에 따라 처치 방법이 각기 다르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CL (전방 십자 인대)의 부상은 종종 외과적 수술이 필요합니다만, MCL (내측부인대)의 부상은 수술이 거의 필요하지 않습니다.

 

둘째로, 인대가 얼마나 심하게 손상되었는지는 알지 못합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경미한 상해는 보통 경미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더 심각한 부상은 보다 실질적인 치료, 재활 및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자는 병원에서 종종 무릎 염좌가 있다고만 듣고 있습니다.

 

어떤 인대가 손상되었는지 알아내면 가능한 치료법과 재활이 필요한 것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할 수 있겠죠.

종종 무릎인대 부상에 대한 치료는 부상의 심각성을 정의하기 위해 등급이 매겨집니다. 부상 등급은 인대 손상 정도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의사는 1에서 3까지의 등급으로 평가합니다.

 

인대 파열의 등급은 다음과 같습니다.

 

I 등급 : 1-2 주 동안 휴식과 활동 수정으로 회복될 수 있는 경미한 부상.

II 등급 : 인대가 부분적으로 찢어지면서 중등도의 부상으로 활동에 더 많은 제한이 필요하며 회복에 4-6 주가 걸릴 수 있습니다.

III 등급 : 인대의 완전 또는 거의 완전 파열로 손상된 인대에 따라 더 긴 재활이나 외과적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https://hurt911.org/

 

이러한 일반적인 분류는 다소 임의적이며, 인대에 상처가 나지 않고 완전히 찢질 때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손상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등급은 운동선수에게 부상의 심각성과 재활 노력으로 운동 복귀 시간을 예측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무릎을 삐는 것은 관절을 둘러싼 하나 이상의 인대가 손상될 수 있음을 이해하는 것과 인대의 손상은 무릎 관절의 안정성에 중요하며 부상을 입었을 때에는 등급에 따라 특별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릎 염좌가 의심되는 경우, 부상의 정도와 최적의 치료를 결정하기 위해 일반검사와 특수 검사를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무릎 부상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더 하도록 하겠습니다. 

 

안전하게 즐겁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우리 몸에 대해 더 이해하는 시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