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관절 인대와 관련된 무릎 해부학의 4 가지 요소

무릎 관절 인대와 관련된 무릎 해부학의 4 가지 요소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오늘도 무릎이야기를 계속 합니다.

무릎인대의 중요성이 운동을 하는 분들에게 늘 필요한 부분이라 계속 자료를 수집하여 공유 합니다. 

 

무릎 인대는 상부 다리 뼈를 하부 뼈에 연결하는 collagenous 섬유로 만든 두꺼운 가닥의 조직입니다. 무릎 관절 인대에는 크게 측면 측부 인대(LCL), 내측 측부 인대(ACL), 전방 십자 인대(ACL) 및 후방 십자 인대(PCL) 4가지의 구성 요소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주요 기능은 관절 안정성을 제공하기 위해 과도한 무릎 움직임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무릎 인대 중 하나라도 부상을 입게되면 조직이 늘어나거나 찢어진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증상과 치료는 이전 포스팅에서 살짝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부상 정도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무릎 관절은 신체에서 가장 큰 관절로, 대퇴골(허벅지), 경골(정강이 뼈), 슬개골(무릎 뚜껑 뼈)의 세 가지 뼈로 구성됩니다. 무릎 관절에 붙어있는 인대는 움직임을 제어하거나 혹은 원활히 움직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사용이됩니다.

무릎에 있는 두 개의 인대인 LCL과 MCL은 무릎 관절의 옆 쪽 움직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무릎에 있는 두 개의 십자 인대 ( ACL 및 PCL)는 무릎 관절의 앞뒤 움직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고요. 

측면 담보 인대 (LCL) :

무릎 관절의 바깥쪽에 있으며 대퇴골을 비골(경골-정강이 뼈보다 작은 바깥쪽 다리 뼈)에 연결합니다.  LCL은 무릎의 과도한 내전(예 : 신체의 중심 축을 향한 움직임)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LCL 부상은 종종 무릎 안쪽을 때리거나 부딪쳐서 무릎을 바깥쪽으로 밀면서 발생합니다. 무릎 외부에 위치한 통증과 함께 부기 및 무릎 불안정이 증상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내측 측부 인대 (MCL) :
내측 측부 인대는 무릎 관절의 안쪽에 있으며 대퇴골을 경골에 연결하고 있습니다. 이 인대는 무릎의 각도가 과도하게 움직는 것을 방지합니다.
MCL의 부상은 종종 무릎이 타격을 받거나 외부에 부딪쳐 안쪽으로 밀릴때 발생합니다. 증상은 LCL 부상과 유사하지만 통증과 부기는 외부가 아닌 무릎 안쪽에서 나타난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전방 십자 인대 (ACL) :
전방 십자 인대는 무릎 중앙에서 대각선으로 내려 가며 대퇴골을 경골에 연결합니다. 이 인대를 사용하면 달리기등 방향이 빠르게 변경되는 활동 중에 대퇴골 뼈가 너무 앞으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ACL 신축 및 파열 (부분 또는 전체)은 무릎에 가장 흔한 부상 중 하나입니다. ACL 부상은 일반적으로 축구와 같이 갑자기 멈추거나 방향을 바꾸는 신체 활동 중에 발생합니다만 

ACL을 다친 후 갑자기 "딱"소리가 들리고 무릎이 구부러 지거나 떨리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https://www.arthritis-health.com/

 



ACL 손상의 다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릎 부기와 통증
동작 범위의 감소 또는 감소
관절을 따라 부드러움
걷는 고통
부상 1 ~ 2 시간 후 무릎 관절 삼출액 (관절 공간 내 유체)

 


여성은 남성보다 ACL 부상을 입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이는 무릎 근육의 강도와 강성, 신경 근육 조절 및 콜라겐 농도 (에스트로겐으로 인한)의 차이와 같은 여러 가지 요인 때문일 수 있다고합니다.

후방 십자 인대 (PCL) :
후방 십자 인대는 무릎에서 가장 강하고 가장 큰 인대입니다. 무릎 뒤쪽으로 비스듬히 달려서 대퇴골을 경골에 연결합니다. PCL의 주요 기능은 경골이 너무 뒤로 움직이지 않도록하는 것입니다.

PCL 부상은 자동차 사고 중에 사람이 대시 보드에 무릎을 부딪히는 충격등으로 인해 잘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PCL 부상은 ACL 부상보다 훨씬 덜 발생하는데요. PCL 부상과 가장 일반적으로 관련된 스포츠는 축구, 축구, 럭비 및 스키등 입니다. 

무릎 인대 부상 치료 :
무릎 인대 부상의 치료는 부상의 정도와 어떤 특정 인대가 손상되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찢어진 MCL은 종종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많은 ACL 파열의 경우도 수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걷기 및 조깅과 같은 일상 활동에는 완벽한 ACL의 기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무릎이 불안정하다는 느낌을 받거나 좌우 방향 전환 및 급격한 정지등의 움직임이 필요한 운동을 하려고 하는 경우 ACL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PCL 및 LCL 상해는 비수술적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하나 이상의 인대가 손상된 부상의 경우 수술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무릎 인대 부상에 대한 비수술 방법에는 아래 내용들이 있습니다.

- 영양보충 및 휴식이 필요하며 얼음찜질과 압박붕대의 사용 그리고 무릎을 심장보다 높게 올려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 무릎 고정기 및 부상을 대비한 인대 보호기를 착용 합니다.
- 아세트 아미노펜과 같은 진통제 또는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 스테로이드 성 항염증제 (NSAID)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 물리 치료 (무릎 수술을 받든 안받든)는 무릎 치료 및 회복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물리 치료를 받으러 가는 경우 물리 치료사는 무릎 스트레칭과 강화 운동을 가르쳐 줄 것이고 무릎의 정상적인 근력과 운동 가동 범위 (ROM) 를 회복시킬 것입니다. 꼭 필요한 물리 치료는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