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가 분열 될 때 일어나는 텔로미어 노화 이론

세포가 분열 될 때 일어나는 텔로미어 노화 이론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오늘은 노화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노화 유전자로 알려진 텔로미어를 아시나요? 

텔로미어의 발견은 연구자들이 장수와 노화 과정을 연구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꿔 놓았습니다. 실제로 텔로미어를 발견 한 연구자들은 2009년 노벨 생리학과 의학상을 수상했습니다. 텔로미어는 염색체의 끝에 위치한 "정크 DNA"비트입니다.

 

http://www.askdrray.com/



세포가 분열 될 때마다 DNA가 풀리고 내부의 정보가 복사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나 세포가 분열하는 방식 때문에 염색체의 마지막 부분인 텔로미어를 완전히 복사 할 수는 없게됩니다. 그래서 DNA의 끝을 약간 잘라 내야합니다. 세포가 분열 될 때마다 텔로미어는 다 사라질 때까지 점점 짧아 진다고 생각됩니다. 이 과정에서 알 수 있는것은 결국 "실제"DNA를 더 이상 복사 할 수 없게 되면 우리 몸의 세포분열이 멈춰지고 노화의 과정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텔로미어가 짧아지면 노화가 일어난다


수 많은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노인들이 짧은 텔로미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결국, 텔로미어가 짧은 세포는 더 이상 복제 할 수 없ㄱ[됩니다. 이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세포에 영향을 미쳐 조직 손상과 노화의 징후를 나타내게합니다.

텔로미어가 짧아지기 전까지 대부분의 세포들은 약 50 번 정도 복제 할 수가 있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텔로미어가 " 장수 비결 "이라고 가정 하고 텔로미어가 단축되지 않는 상황이 있을것이다라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암 세포는 세포 분열시 텔로미어에 추가되는 텔로머라제라는 역전사 효소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죽지 않습니다 (암 세포가 살아가는 가장 중요한 문제입니다).

신체의 모든 세포는 텔로머라제를 생산할 수 있지만 줄기 세포, 정자 세포 및 백혈구를 포함한 특정 세포들만 이 효소를 생산합니다. 이들 세포는 일생 동안 50 회 이상 복제해야하므로 텔로머라제를 생성함으로써 텔로미어 단축의 영향을 받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짧은 텔로미어는 나이와 관련이 있을뿐만 아니라 질병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실제로, 짧은 텔로미어 길이 혹은 낮은 텔로머라제 활성은 몇몇 만성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고혈압, 심혈관 질환, 인슐린 저항성, 제 2 형 당뇨병, 우울증, 골다공증 및 비만등이 포함됩니다.

 

https://www.mechanobio.info/


중요한 사실은 모든 사람들이 다 같이 절대적인 텔로미어의 손실을 가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스웨덴의 연구원들은 일부 특정 사람들의 텔로미어는 시간이 지나도 더 짧아지지는 않았음을 발견했습니다. 실제로 일부 사람들의 텔로미어는 더 길어질 수도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는 것입니다. 개별 수준에서의 이러한 변화는 그동안의 많은 인구에서 얻어진 평균적인 결과와는 다른 결과입니다.

이 연구에서 959 명의 개인들로부터 9 ~ 11 년 간격으로 혈액을 두 번 기증 받았습니다. 평균적으로, 두 번째 샘플은 첫 번째보다 짧은 텔로미어를 가졌습니다만 연구에 참가한 사람들의 약 33 %는 약 10 년 동안 안정하거나 오히려 증가하는 텔로미어 길이를 가졌다고 합니다.

https://wildgenesgroup.files.wordpress.com/2015/01/telomere-final.jpg


이것은 무엇을 의미 하는걸까요? 아직까지는 이렇다 하고 정확하게 말할 수는 없지만, 어쩌면 특정 사람들에게서 놀라운 세포 노화 방지 메커니즘이 있을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단순히 텔로미어의 단축을 보는 것으로 노화를 예측하는 것 보다는, 오히려 실제 노화가 훨씬 더 복잡하다는 것입니다.

텔로미어 이론은 노화 이론 중 하나입니다.

노화는 연구자들이 더 풀어야 할 문제들이 아직 무수히 남았는 분야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