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속에 적혈구가 너무 많으면 무슨 일이 생길까요?

몸속에 적혈구가 너무 많으면 무슨 일이 생길까요?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우리 몸속에 적혈구가 너무 많으면 어떤 문제가 생길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혈구에 대해 생각할 때 생각나는 것은 빈혈입니다. 적혈구의 수가 너무 감소하거나 너무 많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적혈구 감소증 또는 적혈구 증가증이라고하는데요. 

 

PhysioPathoPharmaco , youtube: https://www.google.com/url?sa=i&url=https%3A%2F%2Fwww.youtube.com%2Fwatch%3Fv%3DXwP0fiYsSHs&psig=AOvVaw13xrSvbMiKddWBEQccM5I9&ust=1593746163812000&source=images&cd=vfe&ved=0CA0QjhxqFwoTCNiLneDOreoCFQAAAAAdAAAAABAD

적혈구가 적은 것보다는 많은 것이 좋다고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만, 오히려 적혈구 증가증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똑같은 양의 혈장에 더 많은 세포가 있기 때문에 혈액의 밀도가 증가하여 혈관을 통과하는 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하면 뇌졸중, 심장 마비, 혈전 또는 폐색전증 (폐의 혈전)을 유발할 수 있게됩니다. 

 

참고 : 적혈구는 혈액의 혈구 세포 중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며, 정상 적혈구의 수명은 평균 120일 입니다. 혈액 1 mm³ 에 남자는 약 500만 개, 여자는 450만 개 가량의 적혈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wiki 발췌)

적혈구가 증가되면 나타나는 증상이 의외로 많습니다. 

힘이 없거나 또는 현기증
피로감
두통
샤워 또는 목욕 후 가려움증
관절 통증, 일반적으로 엄지 발가락 
복통
얼굴의 발적 등...


적혈구증은 혈구수를 확인하면 알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적혈구수(RBC는 표지)는 연령과 성별에 따라 (사춘기 후) 적혈구증의 정의에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https://www.alamy.com/

 


적혈구증의 원인을 식별하기 위해 다른 검사도 수행되는데요. 여기에는 산소 레벨(종종 맥박수 라고도 함) 측정 및 낮은 산소 수준을 원인으로 파악하기 위해 심장 및 폐 평가(가슴 x- 선, EKG 및 심 초음파)를 수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골수 흡인 및 생검도 수행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검사를 통해 밝혀지는 원인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Polycythemia vera : 골수가 적은 상태이며, 일반적으로 백혈구증(leukocytosis)과 혈전증(thrombocytosis)이 증가합니다. 이런 상태는 JAK2라는 단백질의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족력 : 이것은 신체가 다른 일반인들 보다 많은 적혈구를 생산하는 유전적 조건일때를 말합니다. 
혈액 내 저산소 수치를 유발하는 상태 (저산소증) :
만성 폐쇄성 폐 질환 (COPD)
심장 질환
수면 무호흡증
폐 고혈압
적혈구 생성인자(erythropoietin)을 분비하는 종양 :
간세포 암종 (간암)
신장 세포 암종 (신장 암)
부신의 종양
신장의 낭종 

신생아는 특이적으로 적혈구 감소증을 가질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자궁 내에서 산소 수준이 낮은 상태가 되면 쌍둥이의 경우 한 쌍둥이는 다른 태아보다 태반으로부터 더 많은 피를 받아 오는 경우가 생깁니다.

 

 

적혈구증의 치료방법에는 단순 관찰부터 시작합니다. 환자가 느끼지 못하는 혹은 검사 결과에 뚜렷한 무엇이 없는 무증상인 경우, 의사는 관찰만 하게됩니다. 자연스럽게 정상으로 돌아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적혈구 수의 변화가 없다면 적혈구증을 유발하는 근본적인 치료도 동반합니다. 


채혈(Phlebotomy) : 일정한 시간을 간격을 두고 정맥에서 혈액을 제거하여 합병증을 예방합니다. 혈액은 종종 정상적인 식염수 (정맥에 주어진 체액)로 대체됩니다. 


Hydroxyurea : phlebotomy가 불가능 할 경우 경구 약물인 Hydroxyurea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ydroxyurea는 백혈구, 적혈구 및 혈소판과 같은 모든 혈액 수를 줄이는 약물입니다. 

 

인터페론-알파 : 인터페론-알파는 적혈구의 과잉 생산을 막기 위해 면역 체계를 자극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 : 아스피린은 혈전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아스피린은 혈소판이 응고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Ruxolitinib : JAK2 돌연변이 환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가 되기 전에 우리는 우리 몸에서 제일 중요한 기관중의 하나인 혈관과 그 속을 누비는 혈액의 건강을 위하여 밖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해야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