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서 혈액 채취 후 팔뚝에 멍이 생기는 이유는?

병원에서 혈액 채취 후 팔뚝에 멍이 생기는 이유는?

 

출처 : https://cocorubyskin.com.au

 

병원에서 혈액 채취 후 팔뚝에 멍이 생기는 이유는?

 

의료 전문가가 혈액을 채취하면 작고 앏은 바늘을 피부에 삽입하여 정맥을 찌릅니다. 이때 혈관벽과 피부의 가장 바깥 층을 일시적으로 손상시키게 되는데요. 멍은 손상된 정맥의 혈액이 새어 나와 피부 아래에 머무를때 발생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쉽게 멍이 들 수도 있습니다.

 

쉽게 멍이 드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과도한 음주 및 간 손상의 병력

2.     항 혈소판제, 항 응고제 및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 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를 포함한 특정 약물 복용

3.     비타민 C의 결핍

4.     비타민 K 결핍

5.     혈우병 및 폰빌레브란트병과 같은 일부 질병이 있는 경우

 

 

출처 : Healthcare-Online

 

심한 경우에는 의사에게 이야기하고 따져야 합니다.

 

세계 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 따르면, 혈액 채취 후 멍이 생기는 것은 일반적으로 그냥 내버려 두어도 빨리 치유됩니다. 그러나 멍이 생각보다 크다면 사라지는데 2-3 주가 걸릴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를 찾아가 따져야 합니다. (간호사의 실수로 이렇게 되었다고,,,ㅎ)

1.     손이 변색되다

2.     몇 시간 내에 사라지지 않는 팔이나 손의 마비 또는 따끔 거림

3.     천자 부위의 발적 및 염증 악화

4.     펑크 부위의 심한 통증

5.     개선하는 대신 악화되는 붓기

 

 

또한 혈액 채취 시 멍이 생기는 것을 줄이는 방법이 몇가지 있습니다.

 

간호사에게 제일 작은 바늘로 뽑아 달라고 요청 하세요 : WHO는 노인의 혈액 채취에 아주 얇은 주사바늘인 22 게이지 바늘을 사용할 것을 권장 합니다.

피를 뽑은 다음 강한 압력으로 눌러 주세요 : 바늘을 제거한 후 천자 부위에 강한 압력을 가하고 이후 6 시간 이상 보호 붕대를 유지하십시오 .

격렬한 활동은 피해 주세요 : 피를 뽑은 직후에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면 안됩니다.

타이트한 옷은 입지 마세요 : 타이트한 옷은 혈액 순환을 막고 정맥에 추가 압력을 가하여 멍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냉 찜질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불편 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emedihealth.com/

 

혈액 채취 후 회복 단계

 

멍은 치유되면서 모양과 크기가 퍼지기 대문에 더 커 보일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지지만 그전에 파란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한 다음 노란색으로 변하면서 사라질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피를 보고 난 후 팔뚝에 멍이 든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덜기 위해 해 볼 수 있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진통제 복용 : 아세트아미노펜을 복용 할 수 있지만 혈액 채취 후 24 시간 동안 이부프로펜과 아스피린을 피해야 합니다. (피를 멈추지 않게 하는 기전의 약이기 때문에 진통제로 피가 날 때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

냉 찜질하기 : 냉 찜질은 웨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 섭취 :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고 혈액 채취 후 영양 섭취를 하면 에너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병원에서 혈액 샘플을 채취 할 경우 간호사에게 미리 말 해 줄 수 있는 것을 인지하시고, 만약 멍이 들면 피해 보상을 요구한다고 엄포도 살짝 놓거나 혹은 난 멍이 잘드는 편이니 주의 해 달고 주문도 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건강 검진 때 봐도 알 수 있듯이 혈액 채혈 후 멍은 흔하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려 할만한 원인은 아니지만 심한 불편을 느낀다면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주사 부위에 압력을 가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지 않는 등의 예방 조치를 취하면 멍이 생길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20.07.16 17:04

    비밀댓글입니다

    • 2020.07.16 20:06

      비밀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