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 호르몬' 옥시토신으로 알츠하이머와 같은 인지 장애 치료에 사용

'사랑 호르몬' 옥시토신으로 알츠하이머와 같은 인지 장애 치료에 사용

출처 : https://www.healthandmedicine.net/what-is-oxytocin-what-does-it-do-how-to-increase-love-hormone/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랑 호르몬' 옥시토신 이야기를 전합니다. 질병과 관련하여 좋은 작용을 할 수 있는 옥시토신 분비를 위해 우리가 해야할 일들이 생겼습니다. 다음 내용에서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알츠하이머 병은 사람의 뇌에 있는 신경 세포 (뉴런)와 그 사이의 연결이 느리게 퇴화되어 심각한 기억 상실, 지적 결함 및 운동 기술 및 의사 소통의 악화를 일으키는 진행성 장애입니다. 


알츠하이머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뇌의 뉴런 주변 클러스터에 아밀로이드 β (Aβ)라는 단백질이 축적되어 활동을 방해하고 퇴행을 유발합니다. 동물 모델 연구에 따르면 뇌의 주요 학습 및 기억 센터인 해마에서 Aβ의 응집이 증가하면 그 안에 있는 뉴런의 신호 전달 가능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출처 : https://www.healthandmedicine.net/what-is-oxytocin-what-does-it-do-how-to-increase-love-hormone/

 

이 변성은 "시냅스 가소성"이라고하는 뉴런의 특정 특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는 시냅스 (뉴런 간의 신호 교환 사이트)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신호 활동의 증가 또는 감소에 적응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시냅스 가소성은 해마의 학습 및 인지 기능의 발달에 중요합니다. 따라서,  Aβ와 인지 기억 및 결핍을 유발하는 역할은 알츠하이머 치료법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는 대부분의 연구의 초점이 되었습니다.

도쿄 과학 대학의 사이토 아키요시 교수가 이끄는 일본 연구팀이 여성 생식 기관에서의 사랑의 감정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호르몬인 옥시토신을 살펴 보았습니다. 사이토 교수는“옥시토신은 최근 학습 및 기억력 조절에 관여하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지금까지 Aβ로 인한 인지 장애에 대한 옥시토신의 영향을 다루는 연구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Saitoh 교수 그룹은 하나씩 연구의 점들을 연결하기 시작했습니다.

 

출처 : https://www.majically.com/oxytocin-the-love-drug/

 


Saitoh 교수와 연구팀은 먼저 Aβ와 함께 마우스 해마 조각을 관류하여 Aβ가 조각에서 뉴런의 신호 능력이 감소하거나 시냅스 가소성을 손상시키는지 확인했습니다. 


정상적인 뇌에서 옥시토신은 옥시토신 수용체라고 불리는 뇌 세포막의 특수 구조와 결합하여 작용합니다. 연구원들은 옥시토신이 이들 수용체에 결합하지 않고 Aβ- 유발 시냅스 가소성 손상을 역전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마우스 해마 슬라이스에서 이들 수용체를 인공적으로 "차단"했습니다. 

 

예상대로, 수용체가 차단되었을 때, 옥시토신은 Aβ의 효과를 역전시킬 수 없었으며, 이는 이들 수용체가 옥시토신의 작용에 필수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옥시토신은 뉴런 신호 전달 잠재력 및 칼슘 이온의 유입과 같은 기억 형성을 강화시키는데 중요한 특정 세포 화학 활성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전의 연구는 Aβ가 이러한 화학적 활동의 일부를 억제한다고 의심했었습니다. 과학자들이 이러한 화학적 활동을 인위적으로 차단했을 때, 해마에 옥시토신 첨가가 Aβ에 의한 시냅스 가소성에 대한 손상을 역전 시키지는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옥시토신 자체는 해마의 시냅스 가소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Aβ의 부작용을 되돌릴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옥시토신과 성욕의 관계를 보면 이 호르몬은 남성이 여성에게 성적인 관심을 갖도록 합니다. 수컷은 발기 능력을 촉진하고 흥분을 제공하며 오르가즘 중에 상당히 많은 양을 분비하게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