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통과 함께 구토와 설사가 일어난다면 바로 이것 때문!

복통과 함께 구토와 설사가 일어난다면 바로 이것 때문!

여름철 장염이 유행하면서 한바탕 소란을 피운 지 딱 1주일이 지났습니다. 먹는 음식도 특별히 조심해야겠고, 덥다고 찬바람을 쐬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평상시에는 별일이 없다가도 몸이 상하려면 순식간에 상해버리고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이 오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복통과 관련된 이야기를 합니다.

 

과연 복통과 함께 구토와 설사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구토, 설사 및 복통은 함께 오는 경우가 아주 일반적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복통은 비교적 별 문제는 업습니다만, 어떤 경우에는 정말 심각해지며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출처 : http://m.health.chosun.com/

복통과 함께 나타나는 구토와 설사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중요할 것입니다.

1. 위장염

복통이 있는 경우 구토와 설사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무조건 화장실로 가 메스껍거나 불편한 속을 비우게 됩니다.
위장염이라는 것은 매우 흔하게 일어나는 장 감염입니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 박테리아 또는 기생충으로 인해 발생하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복통 또는 경련
2. 구역질
3. 구토
4. 설사
5. 저열
6. 두통
7. 피로
바이러스 성 위장염은 미국에서 두 번째로 흔한 질병이며, 종종 상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하여 발생합니다.

2. 게실증과 게실염

게실증은 결장 벽에 주머니가 형성되는 것을 포함합니다. 게실염은 이러한 파우치의 감염 및 염증의 의학적 명칭입니다. 더 자세히 설명을 하면 게실 질환은 식도, 위, 소장, 대장의 약해진 장벽이 늘어나 꽈리 모양의 주머니가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실 질환은 대부분 대장에 발생하며, 특히 우측 결장에 잘 생김며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역질
2. 구토
3. 설사
4. 혈변
5. 빈번하거나 고통스러운 배뇨
6. 발열
게실증이 발생할 가능성은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는데요. 주된 원인은 적은 양의 식이 섬유를 섭취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donga.com/news

3. Celiac 질병

Celiac disease는 글루텐 섭취로 면역계가 자체 세포를 공격하는 만성자가 면역 질환입니다. 실리악 스프루(Celiac sprue)는 소장 점막 내 섬모가 소실되거나 변형되어 영양소의 흡수 장애가 생기는 질병이며 밀, 귀리, 오트밀, 보리 등에 함유된 글루텐 단백질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일어나는 자가면역 질환으로 소장에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실리악 스프루 질병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경련
2. 설사
3. 구역질
4. 구토
5. 팽만감
6. 영양실조
7. 체중 감량
8. 두통
9. 힘 빠짐
10. 피로
11. 관절 통증
12. 쉽게 멍이 듦
국립 당뇨병 및 소화 및 신장 질환 연구소는 미국의 141 명 중 1 명이 체강 질병을 앓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모르고 있다고 추정합니다.

4. COVID-19

COVID-19는 주로 호흡기 계통에 영향을 미치는 질병인데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인 SARS-CoV-2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요즘 37.5도 이상 열이 오르면 무조건 선별 진료소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아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도 얼마 전 장염으로 하나의 추억을 쌓았습니다. COVID-19를 가진 사람들은 아래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1. 기침
2. 호흡 곤란
3. 냄새를 못 맡음
4. 혼잡 또는 콧물
5. 인후염
6. 두통
7. 열
8. 오한
9. 피로
10. 구역질
11. 구토
12. 설사
13. 근육통
질병 통제 예방 센터 (CDC)에 따르면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2-14 일 후에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며 실제로도 그렇습니다. 최신 COVID-19 발생에 대한 실시간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코로나 바이러스 허브를 방문하여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습니다. 제 블로그 카테고리에도 가끔씩 소식을 올리고 있답니다.


5. 약물 부작용

1. 배탈
2. 마른입(구갈)
3. 졸음
4. 잠잘 수 없음
5. 설사
6. 구토


6. 자궁 내막증

자궁 내막증은 체내 다른 곳에서 자라는 자궁 내막과 유사한 세포를 포함하게 되는데 이럴 때 나타나는 자궁 내막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위경련
2. 허리와 골반 통증
3. 허약
4. 구역질
5. 구토
6. 설사
7. 변비
8. 소변이나 변의 혈액
9. 팽만감
10. 피로
11. 성교 중 통증

출처 : https://www.dreamstime.com/

7. 장 폐쇄

장 폐쇄에는 소장 또는 대장의 부분 또는 전체 막힘이 포함되는데 막힌 부분은 음식, 체액 및 가스로 팽창하여 다음과 같은 증상을 유발합니다.

1. 위경련
2. 복통
3. 가스참
4. 복부팽만
5. 식욕 상실
6. 구역질
7. 구토
8. 심한 변비 또는 설사

8. 췌장염

췌장염은 췌장의 급성 염증에 대한 의학 용어인데 이 경우에는 아주 심한 복통이 갑자기 발병하여 시작됩니다.

1. 식욕 상실
2. 구역질
3. 구토
4. 설사
5. 열
6. 발한
7. 황달 (피부와 눈의 흰색)


9. 충수염

맹장염은 맹장의 감염이나 염증으로 생기며 맹장은 결장 안에 있는 작은 조직 주머니입니다. 복부의 오른쪽 하단에 있습니다. 그래서 나타나는 첫 번째 증상은 일반적으로 복부 우측 하단에 발산되는 복부 중앙 통증입니다. 사람이 걷거나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하면 통증이 심하게 악화될 수 있으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구역질
2. 구토
3. 설사
4. 팽만감
5. 열


10. 철 중독

철분 중독은 몸에 너무 많은 철분이 축적될 때 발생합니다. 철분이 함유된 보충제를 너무 많이 섭취한 경우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적량을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타나는 철 중독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복통
2. 과민성
3. 졸음
4. 설사
5. 구토, 때로는 피가 나는 경우
6. 빠른 호흡
7. 발작
8. 의식 상실


11. 과민증

아나필락시스는 심한 알레르기 반응의 의학적 용어입니다. 유발 원인으로는 예를 들어 약물 또는 음식 일 수 있으며 아나필락시스는 빠르게 순식간에 발생하며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부 발진 또는 두드러기
2. 설사
3. 목 가려움
4. 복통
5. 구역질
6. 구토
7. 삼키기 어려움
8. 호흡 곤란
9. 가슴 통증
10. 현기증
11. 기절
12. 의식 상실
13. 합병증

위와 같은 증상을 통하여 생기는 지속적인 설사와 구토는 탈수 및 전해질 불균형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끓인 물을 자주 마시며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복통의 경우 약을 복용하면 며칠 안에 회복됩니다. 그동안 탈수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