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에 반점이 생긴다면 13가지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입술에 반점이 생긴다면 13가지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입술에 반점이 생기는 많은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색상과 크기가 다를 수 있으며 반점의 모양은 울퉁불퉁하거나 밋밋할 수도 있으며 다양한 색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입술에 반점을 가지고 태어날 수도 있으며  살아가는 동안 어떤 원인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입술에 반점이 생기는 몇가지 알려진 잠재적인 원인과 가능한 치료 옵션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1. 여드름

미국 피부과 아카데미 (AAD)에 따르면 미국에서 약 4 천 5 백만에서 5 천만 명의 사람들이 여드름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여드름은 종종 염증이 생기는 작은 염증성 범프에서부터 피부 아래의 큰 낭종에 까지 여드름 부위의 고름 축적으로 흰색 또는 노란색으로 보이는 중심점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모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가 항상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불편한 여드름을 관리하려면 다음과 같은 옵션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약한 정도의 여드름을 위한 연고
- 보텅의 여드름을 위한 항생제
- 심한 여드름에 대한 비타민 A 유도체 또는 레티노이드 인 경구 이소트레티노인

2. 몰(mole)

몰은 주근깨보다 약간 큰 갈색의 갈색 또는 황갈색의 모양이며 일반적으로 고농도의 멜라닌이 피부에 축적이 될 때 생기 흠집 같은 것입니다. 치료를 할 필요는 없지만 튀어나온 이유 때문에 암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하고, 미용상으로나, 혹은 면도나 씻을 때 걸리적거리기 때문에 제거하는 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암이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 미용상의 이유로
- 두더지가 성 가시고 옷, 면도기 또는 빗에 걸리는 경우
제거 기술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절단
- 생검 면도
- 레이저

 


3. 농가진

농가진 역시 입술 주위에 나타날 수 있고 전염성이 강한 피부 감염으로 어린이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농가진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물집이 잡히지 않는 형태의 농가진으로 이것은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며 상처가 가렵기 시작하면서 생기기기 시작합니다. 긁거나 할 경우 땀샘이 부어 올 수 있으며 농가진이 다른 곳으로 퍼지거나 옮아갈 수 있기 때문에 긁고 난 후 다른 피부 부위를 만지거나 긁거나하면 안 됩니다. 
다른 하나는 물집이 있는 농가진으로 나타나고 뾰족하기 올라오는 상처로 나타나다가 낫게 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농가진은 보통 흉터 없이 몇 주 안에 낫게 됩니다만 전염성이 있는 농가진의 경우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사람이 피부에 바르는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4. 눈꺼풀 피부염

이 피부염은 입과 입술 주위에 발진으로 나타나며 가렵거나 타는듯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전염성은  없다고 합니다. 치료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항생제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체리 혈관종

벚나무 혈관종 또는 노인성 혈관종은 작은 루비-빨간색이며 모세혈관이 확장하면서 생기는 약간 돌출된 반점으로 몸의 어느 곳에나 생길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얼굴, 입술, 몸통 및 두피에 나타납니다. 체리 혈관종은 일반적으로 무해하며 치료에는 미용시술을 이용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https://www.lybrate.com/

 

이러한 치료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냉동 요법, 혈관종을 동결하는 치료
- 피부의 혈관 레이저 치료
- 전류를 사용하여 조직을 절단하는 전기 외과 치료
때때로 결절성 흑색 종이라는 다른 악성 피부 병변으로 자라는 것을 피하기 위해 아예 제거할 수도 있습니다.

6. 정맥 호수(venous lake)

 

 

정맥 호수는 1cm 이하의 작은 연한 푸른 덩어리이며, 돔처럼 평평하거나 약간 올라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랫입술에 나타나며 노인들에게 더 일반적입니다만 햇빛에 많이 노출이 되면 나타날 수 있다고는 하나 아직 정맥 호수의 원인을 잘 모릅니다. 치료를 할 경우에는 대부분 미용상의 이유로 정맥 호수를 치료합니다. 방법에는 냉동 요법, 혈관 수축 솔루션을 주사하는 경화 요법, 전기 요법, 광선 요법 혹은 혈관 레이저 등으로 시술을 합니다만, 수술은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외과적으로 제거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7. 밀륨(Milia)

 

 

밀륨 또는 밀리아는 피부 아래에서 흰 진주색처럼 보이는 작은 피상 낭종으로 케라틴이 피부 표면 아래에 갇히면 발생합니다. 케라틴은 피부 조직, 모발 및 네일 세포에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강력한 단백질입니다.

밀리아는 모든 인종이나 연령대의 사람들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만 신생아에서 더 일반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Milia는 모든 연령과 성별의 얼굴에서 가장 자주 발병합니다. Milia는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몇 개월 후에 스스로 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이 제거하려는 경우에는 멸균 바늘 또는 날을 사용하여 제거하거나 냉동 요법 수행, 국소 레티노이드 처방을 할 수 있습니다. 

 

8. 헤르피스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의학적으로 단순 포진 바이러스 (HSV)로 알려진 헤르피스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있으며 입 주위에 물집이나 상처가 생깁니다. 세계 보건기구 (WHO)는 헤르피스 바이러스 HSV-1이 가장 흔한 유형이며, 이러한 감염의 대부분은 구강 헤르페스라고 말합니다. 입술 주위에 물집이 나타나기 전에 하루 정도 피부가 따끔 거림, 가려움증 또는 화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로 정해진 치료법은 없지만 약물 치료를 통하여 증상의 지속 시간을 줄일 수는 있습니다. 항 바이러스 크림은 따끔 거림, 가려움증 또는 화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9. 유두 사마귀

사마귀는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의 성장입니다. 선모 사마귀는 작고 길고 좁은 성장으로 종종 사람의 입술, 눈, 얼굴 또는 목에서 발생합니다. 사마귀를 치료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생기는 위치, 생긴 기간 등에 따라 다릅니다.

10. 손발 구강 질환 (HFMD)

열이나 구강 염증 및 피부 발진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감염으로 질병 통제 예방 센터 (CDC)에 따르면 이 질병은 5 세 미만의 어린이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HFMD의 경우는 보통 경미하며, 거의 모든 사람들이 치료 없이 7-10 일 안에 회복됩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경우 24 시간 이내에 병원 치료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 입술에 상처가 나타남
- 잇몸이 부드럽고 부어 보인다
- 발진이 팔과 다리로 퍼짐
CDC는 HFMD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이 없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의약품을 사용하면 열과 불편을 덜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11. 수두

입술에 반점을 포함하여 몸 전체에 가려운 붉은 반점이 있으면 수두에 걸린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어린이에게 가장 흔한 전염성 질병이지만 백신 주사를 맞아 걸리는 경우는 드뭅니다. 만일 수두가 발생하면 긁거나하지 말고 베이킹 소다 또는 요리하지 않은 오트밀이 첨가된 칼라민 로션과 시원한 목욕을 사용하도록 제안합니다. 가려움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12. 알레르기 반응

알레르기 반응으로 입술이나 입술 주위에 자국이 생길 수 있습니다. DermNet 문헌에 따르면 이러한 유형의 반응에 대한 의학적 용어는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입니다. 입술이 붉거나 건조해지며 비늘모양이 생길 수 있으며 입술이 갈라질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단순히 반응의 원인을 피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빨리 해결됩니다.

13. 입술 암

피부암 재단의 보고에 따르면 기저 세포 암종 (BCC)은 가장 흔한 유형의 피부암입니다. 윗입술, 일반적으로 바깥쪽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편평 세포 암종 (SCC)과 같은 대부분의 입술 암은 아랫입술에 나타납니다. BCC는 상처, 붉은 반점, 분홍색 성장, 반짝이는 융기, 흉터 또는 기타 여러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SCC는 비늘 모양의 패치, 중앙의 우울증에 의한 성장 증가 또는 두껍고 사마귀 같은 피부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든 암과 마찬가지로 암이 오래 지속될수록 더 많은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이를 조기에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