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파의 효능은 알겠는데 눈물은 왜 나는 걸까?

양파의 효능은 알겠는데 눈물은 왜 나는 걸까?

양파는 크기, 모양, 색상 및 맛이 다양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빨간색, 노란색 및 흰색 양파입니다. 맛은 달콤한 맛부터 매운 맛까지 종류에 따라, 기후에 따라, 지역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양파는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이 너무 많은데 여기에는 암 위험 감소, 기분 개선, 피부 및 모발 건강 유지 등이 포함 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양파의 건강상 이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우선 양파의 효능에 대해 먼저 살펴봅니다.

 

 

https://visionsource-tiftonfamilyeyecare.com/2015/03/25/why-does-chopping-onions-drive-us-to-tears/

 

 

1. 암 예방 효능

양파의 항산화제는 자유 라디칼 화합물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암, 특히 위암과 대장 암과 관련하여 다양한 종류의 채소를 광범위하게 조사한 결과가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임상 종양학 저널 (Asia Pacific Journal of Clinical Oncology)의 2019 년 연구에서는 대장암 환자 833 명과 질병이 없는 833 명을 동시 비교했는데요.

연구자들은 양파와 같은 채소를 정기적으로 섭취하는 사람들의 대장 암 위험이 79 % 더 낮게 나타났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정확한 메커니즘을 완전히 이해되지는 않았지만 아마도 양파의 일부 화합물이 암을 억제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양파가 종양 성장과 세포 돌연변이를 억제하는 것이 아닐까 하고 추측이 됩니다.

 

영양분으로 따져보면 다진 양파 한 컵은 성인의 일일 권장 비타민 C 섭취량의 13.11 % 이상을 제공해 줍니다. 항산화제로서 제공되는 비타민은 암과 관련이 있는 활성 산소 화합물의 형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양파에는 유기 황이라고 불리는 화합물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종양 성장을 억제합니다. 그러나 양파에 들어있는 모든 유기 황이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양파의 어떤 화합물이 암에 대한 억제 효과가 있는지 확인하려면 추가적인 세밀한 연구가 더 필요해 보입니다.

 

2. 피부와 머리카락에의 효능

비타민 C의 좋은 공급원인 양파는 콜라겐 생성 및 유지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콜라겐은 피부와 모발에 구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혈압 조절 효능

2019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퀘르세틴이라는 양파의 성분이 혈압에 좋은 효능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 하였습니다. 다만, 연구는 퀘르세틴을 보충제 형태로 섭취하는 것과 비교하여 양파를 먹어서 보충할 때의 혈압에 미치는 잠재적 영향을 조사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양파로 먹을 때 몇개을 먹어야 될지는 정하긴 어렵지만 효능에 대한 부분은 인지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영양보충 효과

양파는 영양이 풍부한 식품으로 비타민, 미네랄 및 항산화 물질은 많고 칼로리는 낮습니다. 다진 양파 한 컵에 포함된 영양분을 확인 해 보시기 바랍니다.

 

64 칼로리

탄수화물 14.9g (g)

지방 0.16g

콜레스테롤 0g

섬유질 2.72g

설탕 6.78g

단백질 1.76g

 

양파 1개를 먹을 때 각종 영양소의 일일 권장량(RDA)에 따라 공급할 수 있는 영양분입니다 .

 

영양소   성인의 일일 요구량 비율

비타민 C (RDA) : 남성 13.11 %, 여성 15.73 %

비타민 B-6 (RDA) : 11.29 ~ 14.77 %, 연령에 따라 다름

망간 (AI) : 남성 8.96 %, 여성 11.44 %

 

양파에는 아래의 영양분도 또한 소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슘

엽산

마그네슘

칼륨

항산화 퀘르세틴 및 황

 

양파는 먹는 사람에게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만, 혹시라도 일부 사람들에게서는 양파에 대한 알레르기 또는 불 내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먹은 후 이상 반응을 경험 한 사람은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https://www.mashed.com/30485/real-reason-onions-make-cry/

 

그리고 우리가 양파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내용 중에 양파를 자르면 눈물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양파는 자르는 과정에서 사람들은 안간힘을 쓰며 눈물을 참으려 하지만 결국 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이렇게 눈물을 흘리게 되는 이유는 양파를 자를 때 나오는 syn -Propanethial-S-oxide 라는 가스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 화학 물질은 액체로 나와 가스 형태로 공기중에 분출되어 우리의 눈 점막을 괴롭히게 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하면 양파 자를때 눈물이나는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우리가 양파를 자를 때 Lachrymatory-factor synthase가 공기 중에 방출됩니다.

2. Synthase(신타제효소)는 양파의 아미노산 설폭 사이드를 설펜산으로 변환합니다.

3. 불안정한 설펜산은 자체적으로 가스 형태인 syn-propanethial-S-oxide로 재 배열됩니다.

4. Syn-propanethial-S-oxide는 공기 중으로 퍼지면서 우리 눈과 접촉합니다.

5. 눈물샘이 자극을 받아 눈물을 흘립니다. 끝!

 

자르는 동안 눈물을 조금이라도 줄이려면 양파를 30 분 동안 차갑게 힌 다음 윗부분을 잘라낼 것을 권장 합니다. 그런 다음 양파의 껍질을 벗겨 낸 다음 뿌리는 그대로 두고 마지막에 잘라야 합니다. 왜냐하면 뿌리부분에는 눈물을 폭발 시키는 누액제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습관적으로 뿌리를 먼저 잘라내면 양파를 까는 처음부터 눈물이 바로 나기 시작 할 겁니다. 

잘 기억 하시고 양파를 다루어 주세요.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