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일어난 설사 원인 찾아 바로 해결하는 방법

나에게 일어난 설사 원인 찾아 바로 해결하는 방법

하루 종일 설사만 한 기억이 있으신가요? 열도 나고 설사가 나는 장염의 경우 상당한 시간 화장실을 들락날락 하게 되는데요. 요즘처럼 열이 나는 경우라면 COVID-19 검사를 필히 해야만 합니다. 그러고 나서 장염 처방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설사가 실제로 얼마나 위험한 건강문제인가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먹고 사는 일상에서 설사는 가장 흔한 건강 문제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 경미하고 일시적인 상태에서부터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까지 설사의 유형과 결과는 정말로 다양합니다.

 

https://www.123rf.com/stock-photo/gas_pain.html?sti=nfu7wveo9vue7uj8k0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20 억 건의 설사 질환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매년 약 190 만 명의 5 세 미만 어린이 (대부분 개발 도상국에서)가 설사로 사망한다고도 합니다. 이로 인해 소아 연령대에서 두 번째 주요한 사망 원인이 설사라고 합니다.

 

설사는 비정상적으로 괄약근이 느슨해 지거나 묽은 변이 특징입니다. 대부분의 설사는 박테리아, 바이러스 또는 기생충 때문에 생기게 됩니다. 특이적으로 소화기계 장애가 있는 분이라면 또한 만성 설사를 지니고 계실 수 있습니다.

 

사람이 자주 변을 싸고 있지만 정상적인 패턴으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경우 설사로 부르지는 않습니다. 또한, 간난아기들이 모유나 분유를 먹고 나서 싸는 다소 묽고 끈적한 똥은 정상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설사의 원인과 치료법을 살펴 봅니다. 또한 증상, 진단, 예방 그리고 언제 병원을 가야 하는지를 살펴 봅니다.

 

설사는 일반적으로 복통과 같은 증상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아주 싸한 느낌의 복통은 바로 화장실을 찾게 합니다. 이런 증상의 많은 설사 사례는 위장 관이 감염된 결과라고 합니다. 이 감염의 원인이 되는 미생물은 아래 것들이 대표적입니다.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 생물

 

미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확인된 급성 설사의 원인은 박테리아 살모넬라, 캄필로박터, 시겔라 및 대장균들 입니다.

 

https://www.bigstockphoto.com/ko/image-258858904/stock-photo-close-up-picture-of-woman-holding-her-buttocks-because-of-diarrhea

만성 설사의 일부 경우는 모든 소화 기관이 정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선진국에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 (IBS)은 기능성 설사 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 입니다. IBS는 경련, 복통 및 설사, 변비 또는 둘 다를 포함 할 수 있는 변화된 배변 습관을 포함한 많은 증상을 유발 합니다.

 

그리고, 염증성 장 질환 (IBD) 은 만성 설사의 또 다른 원인입니다. IBD는 궤양성 대장염 또는 크크론병 설명할 때 자주 거론 됩니다. 두 가지 질환 모두 대변을 볼 때 혈액이 묻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성 설사의 다른 주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미경 대장염 : 이것은 일반적으로 노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유형의 설사입니다.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며 밤에 자주 발생합니다.

흡수 장애 및 소화 장애 설사 : 첫 번째는 영양 흡수 장애로 인한 것이고 두 번째는 소화 기능 장애로 인한 것입니다. 체강질병 이 한 예입니다.

만성 감염 : 여행 또는 항생제 사용 이력은 몸 속 미생물을 죽여 나타나는 만성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박테리아와 기생충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유발성 설사 : 완하제 및 항생제를 포함한 기타 약물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내분비 관련 원인 : 때때로 호르몬 요인이 설사를 유발합니다. 이것은 애디슨 병과 카르시 노이드 종양의 경우에 해당됩니다 .

암 관련 원인 : 종 양성 설사는 여러 장암 과 관련이 있습니다 .

 

설사가 날 경우 치료가 중요합니다만, 경증의 급성 설사는 사실 치료없이 시간이 좀 지나면 해결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성 또는 만성 설사의 경우 설사 증상 외에도 모든 기저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게 됩니다.

 

어린이와 나이가 드신 어른인 경우에는 특히 탈수에 취약하기 때문에 수분 보충이 중요합니다. 물을 좀 더 많이 마시게 되면 몸 속의 ​​체액을 대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정맥 수액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포도당이 몸 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소장은 포도당 용액을 흡수하여 대변으로 손실된 물과 전해질을 대체하게 됩니다.

 

https://www.dreamstime.com/photos-images/diarrhea-woman.html

세계 보건기구 (WHO)에서도 이야기 하지만 일반적인 설사 사례의 90 % 이상은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아연의 보충은 어린이가 설사 때 주면 잘 낫고 설사 지속 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하니 참고 하시면 좋습니다.

 

처방전없이 살 수 있는 설사약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로페라미드(이모듐) 및 비스무트 서브살리실레이트 (펩토-비스몰) 등이 있습니다. Imodium은 배변을 줄이는 항운동성 약물입니다.

 

Pepto-Bismol은 성인과 어린이의 설사 대변 배출을 줄여주는 약입니다. 여행 때 발생할 수 있는 설사를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약을 먹을 때 고민되는 한가지는, 설사약이 변을 통한 병원균 제거를 줄임으로써 오히려 세균 감염을 더 잘 시킬 수 있다는 염려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항생제의 복용입니다. 항생제는 세균 감염으로 인한 설사만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설사 때에는 식사를 하지 않거나 미음이나 죽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전해질 음료, 물 또는 과일 주스를 마시며 화장실을 다녀온 뒤 손실 된 체액을 대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물은 따뜻한 물을 드셔서 속을 자극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희석된 과일 주스, 껍질이 없는 감자, 바나나와 같은 고 칼륨 식품 섭취합니다.

국물, 수프, 스포츠 음료 및 소금에 절인 크래커와 같은 고 나트륨 식품 섭취합니다.

바나나, 오트밀, 쌀과 같은 수용성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대변이 두꺼워집니다.

크림, 튀김, 고농도 유제품 및 단 음식과 같이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은 제한합니다.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과 음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무설탕 껌, 민트, 달콤한 체리, 자두

카페인 음료 및 약물

과일 주스, 포도, , 대추 야자, 견과류, 무화과, 청량 음료 및 자두에서 다량의 과당

유제품의 유당

마그네슘

olestra (Olean), 지방 대체물

인공 감미료가 포함 된 모든 것

 

설사가 날때 함께 먹는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설사에서 프로바이오틱스의 역할에 대한 혼합된 증거가 있습니다. 여행자의 설사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어린이의 경우 설사 질환을 1 일까지 줄일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

 

많은 변종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의사에게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연구자들은 항생제 관련 설사에 대해 Lactobacillus rhamnosus Saccharomyces boulardii 를 기반으로한 프로바이오틱스를 대부분 권합니다 .

 

Lancet의 연구에서는 박테리아의 다중 균주 제제가 Clostridium difficile 또는 항생제 관련 설사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증거를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항생제 관련 설사의 발달에 대한 더 나은 이해를 요구합니다.

Probiotics는 캡슐, 정제, 분말 및 액체로 제공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사는 묽은 변을 말하지만 다른 증상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복통

복부 경련

팽만감

체중 감량

발열

몸살

오한

 

https://www.omnibioticlife.com/probiotics-and-poop/

설사는 또한 다른 상태의 증상이며 일부는 심각 할 수 있습니다. 기타 가능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변에 피 또는 고름

지속적인 구토

탈수

 

이들 중 하나가 설사를 동반하거나 설사가 만성적이면 더 심각한 질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설사의 잠재적으로 심각한 두 가지 합병증은 탈수 (중증 및 빈번한 설사의 경우)와 흡수 장애 (만성 설사의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설사는 치료없이 해결되며 의사는 종종 검사를 사용하지 않고도 문제를 진단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심한 경우 대변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증상이 일주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추가 검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발열 또는 탈수 증상

피나 고름이 있는 변

극심한 고통

저혈압

약화된 면역 체계

최근 여행

최근에 항생제를 먹거나 입원 했던 경우

1 주 이상 지속되는 설사

 

만성 또는 지속적인 설사가 있는 경우 의심되는 원인에 따라 검사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 증상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전체 혈구 수 : 빈혈은 영양 실조, 출혈성 궤양 또는 IBD를 암시 할 수 있습니다.

간 기능 검사 : 여기에는 알부민 수치 검사가 포함됩니다.

흡수 장애 검사 : 칼슘 , 비타민 B-12 및 엽산의 흡수를 검사합니다 . 또한 철분 상태와 갑상선 기능을 평가합니다.

적혈구 침강 속도 및 C 반응성 단백질 : 증가 된 수준은 IBD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항체 검사 : 이들은 체강 질병을 감지 할 수 있습니다.

대변 ​​검사 : 의사는 대변 배양에서 기생충, 박테리아 및 몇 가지 바이러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변 ​​검사는 또한 미세한 혈액, 백혈구 및 기타 진단 단서를 밝힐 수 있습니다.

 

설사는 종종 의학적 치료없이 해결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의학적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속적인 구토

지속적인 설사

탈수

상당한 체중 감소

대변의 고름

대변의 혈액, 위장관의 더 높은 곳에서 나오는 경우 대변이 검게 변할 수 있음

수술 후, 병원에서 시간을 보낸 후 또는 항생제를 사용한 후 설사를 경험하는 사람은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설사로 수면을 잃은 성인은 일반적으로 더 심각한 원인의 징후이므로 가능한 한 빨리 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소아는 설사를 5 회 이상 겪거나 24 시간 이내에 2 회 이상 구토 를 한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합니다 .

 

다음은 설사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물만 마시기

폐수 및 하수와 같은 우수한 위생 시스템 보유

특히 음식을 준비하고 식사를 하기 전과 화장실을 다녀온 후에 비누로 손을 씻는 것과 같은 좋은 위생 습관이 있어야합니다.

감염 확산에 대해 교육

손 씻기를 통해 설사율을 약 1/3까지 줄일 수 있다고도 합니다.

COVID-19의 생활 수칙이 설사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청결이 무엇보다 중요해 지는 요즘입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20.11.16 15:56 신고

    저는 감기약 이틀 정도 먹으면 설x가 나오고 술 마셔도 설사가 나오곤 하더군요. 한 두 번의 설사는 좋은 거 같아요ㅎ

    • 2020.11.16 16:21 신고

      감기약으로 설사시면 항생제에 의한 좋은 장내 균이 같이 죽어서 나오는 설사 같구요. 술 설사시라면 알콜성 장애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 가능성이 살짝 있습니다. 유산균을 매일 드시면 좋아 질 것으로 보입니다. ^^* 즐거운 저녁 되세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