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에게서도 나타나는 수면 중 코피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에게서도 나타나는 수면 중 코피

728x90

밤 잠을 설치는 날이면 침대에서 미끈한 액체가 목을 타고 넘어가며 비릿한 철 냄새를 감지하며 잠에서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 때에도 그런 일이 자주 일어나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수면 중에 코피를 흘리며 잠을 깨는 경우가 많다면 오늘 이야기를 잘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코피의 의학적 이름은 비 출혈이라고 합니다. 코피는 성인과 10 살 미만의 어린이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심각하지 않고 솜으로 코를 막기만 해도 저절로 멈출 수 있습니다. 코피의 흐름과 처치 등에 따라 10 초에서 20 분까지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https://recipes.timesofindia.com/articles/health/10-home-remedies-to-stop-nose-bleeding-instantly/photostory/63609413.cms

 

알고 계셨나요? 코피에는 두 종류가 있다는 걸.

 

코 앞의 혈관에서 발생하여 피가 흘렀을 때 나타나는 전면부 코피와 코 뒤쪽 또는 코의 가장 깊은 부분에서 발생하는 후면부 코피가 있습니다. 후면부 코피의 경우 혈액이 목 안쪽으로 흐릅니다. 전면부 코피보다는 후면부 코피가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코피의 원인은 건조한 공기가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건조한 기후에서 생활하고 매일같이 난방 시스템을 끌어 앉고 산다면 그로 인해 코 안의 비강 막 조직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건조 함은 코 안쪽에 딱지를 만들게 되고 이 딱지가 가렵거나 외부의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 같은 경우 코가 간지러워 손가락을 넣어 코 안을 긁거나 하면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수면 중 코피는 그런 자극(간지러움)을 본인도 모르게 손가락을 넣어 파다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또 다른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감기 또는 부비동 문제로 인하여 복용하게 되는 항히스타민 제와 충혈 완화제에 의하여 비강 막이 건조 해 지고 따라서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잦은 코 풀기는 코피의 또 다른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부비동 비강 막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에 더 심할 수 있습니다만, 아무리 주의를 주어도 아이들의 경우 말을 잘 듣지 않기에 사후 처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https://www.facebook.com/sgredcross/posts/2335804166478027?comment_tracking=%7B%22tn%22%3A%22O%22%7D

 

그 외에도 코피의 다른 몇 가지 일반적인 원인들이 있는데요. 다음 사항들이 그 원인들 중 하나일 것입니다. 

 

코에 이물질이 끼임, 화학적 자극제, 알레르기 반응, 코 부상, 재채기 반복, 코 파기, 차가운 공기, 상기도 감염, 다량의 아스피린 복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경우는 코를 만지지 않고 흐르는 물로 잘 씻어만 주어도 됩니다만, 아래와 같이 또 다른 질환이 원인인 경우에는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고혈압, 출혈 장애, 혈액 응고 장애, 암, 임신 중 호르몬 변화 등이 그렇습니다. 

 

코피가 잘 나는 연령대가 있습니다. 누구나 코피를 흘릴 수 있지만 대부분 3~ 10 세 사이의 어린이에게서 자주 나타납니다. 코를 파지 말라고 아무리 이야기해도 소용이 없습니다만, 밤 중에 코피가 난다고 엄마를 찾더라도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대부분의 코피는 일반적으로 심하지 않습니다만 코피가 자주 나거나 심한 경우는 어린이 고혈압이나 혈액 응고 장애와 같은 심각한 건강 문제를 나타낼 수 있을 수도 있으니 진단이 필요합니다.

 

장기간에 걸친 과도한 출혈은 또한 빈혈과 같은 추가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경우 즉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부상을 입거나 자동차 사고와 같은 외상을 입었을 경우

- 코피에 대해 예상했던 것보다 더 많은 피가 나는 경우

- 호흡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 압력을 가해도 출혈은 20 분 이상 지속되는 경우

 

혼자 있을 때 이런 상황이라면 움직이는 것보다는 119를 불러 호송받는 것이 낫겠습니다. 

 

https://parenting.firstcry.com/articles/nose-bleeding-in-children/

 

일반적인 코 출혈을 예방하거나 멈추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고 있거나 아이들에게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끔씩 머리를 30도에서 45 도로 뒤로 쩨끼고 숨을 쉬십시오.

코를 풀거나 병균이 가득한 손가락으로 쑤시거나 하지 마십시오.

무거운 물건을 들기 위해 비틀거나 구부리지 마십시오.

머리를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십시오.

담배를 피우지 마십시오.

부드럽고 신선한 음식과 음료를 섭취하십시오

혈액을 희석시키는 약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Advil, Motrin ), 클로피도그렐 중 황산염 (Plavix) 또는 와파린 (Coumadin) 등은 가급적 줄이는 것이 좋지만 어쩔 수 없는 경우 의사와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싸울 때 많이 내 주기도 하고 맡아봤던 코피, 이제는 싸우지도 않는데 그냥 주르륵 흘러내린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