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도 생소한 "봉와직염" 왜 생기는 걸까?

이름도 생소한 "봉와직염" 왜 생기는 걸까?

피부가 외부 물질에 닿아 스치면서 생겨나는 상처가 있을 경우 대처를 빠르게 해야할 것 같습니다. 몇일 전 함께 운동 중이던 분께서 스케이트 부츠 안에서 발등이 쓸려 상처가 난 뒤 발이 퉁퉁 부은 일이 있었습니다. 병원에서 진단된 이름이 “봉와직염” 인데 이름도 생소하고 해서 봉와직염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아직은 저도 연구자이니까 병인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선 언제나 물음표를 가지고 달려들어야 하는 입장입니다.

 

 

https://study.com/academy/lesson/what-is-cellulitis-definition-causes-symptoms-treatment.html

 

 

봉와직염이 도대체 무엇인가요?

 

봉와직염은 하부 진피와 피하 조직에 일어나는 일반적인 세균 감염으로 정의됩니다. 그 결과 감염 붕위가 빨갛게 되고, 통증, 부종, 피부, 그리고 지역의 전신 증상이 동반 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 봉와직염에 걸릴까요?

봉와직염은 모든 연령과 인종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봉와직염이 나타나는 장소와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좀, 족부 백선 또는 발 뒤꿈치에 금이 가 있는 발가락이나 발 뒤꿈치

습진, 다리 궤양 또는 림프 부종이 있는 정맥 질환의 경우

외상, 외과 적 상처, 방사선 요법에 의한 상처에서 나타나는 현재 또는 이전의 부상 부위

인간 면역 결핍 바이러스 감염( HIV ) 같은 면역 결핍이 있는 경우

면역 억제 약물 복용, 당뇨병, 만성 신장 질환, 만성 간 질환, 비만, 임신의 경우 등등 많은 부분이 해당 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DUVjz2nVUo

 

 

대부분의 사람들은 봉와직염이 생겼을 때 그 상처를 보이지 않는 거미나 벌레에 물린 것으로 잘못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알려진바로는 거미나 벌레에 물린 것이 봉와직염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그럼, 봉와직염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봉와직염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박테리아는 Streptococcus pyogenes(케이스의 3 분의 2)와 Staphylococcus aureus ( 3 분의 1)입니다. 그 외에 봉와직염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혹시라도 해당되는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발이나 손의 찔린 상처로 생기는 녹농균 (Pseudomonas aeruginosa)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사람이 물었을 때 이빨자국에 의한 혐기성, Eikenella, Streptococcus viridans

고양이 또는 개한테 물림으로 인한 Pasteurella multocida

바닷물 노출로 인한 (예:산호 손상) Vibrio vulnificus

거머리에 물린 후 담수 또는 바닷물에 노출 된 Aeromonas hydrophila

 

 

https://www.bmj.com/content/368/bmj.m54

 

 

봉와직염의 임상적 특징은 무엇입니까?

 

연조직 염은 모든 부위, 대부분의 경우 사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의 첫 징후는 종종 열이 나거나, 오한 및 떨림과 함께 몸이 좋지 않은 불편하고 불쾌한느낌입니다. 이것은 혈류에 있는 박테리아 (균혈증) 때문입니다. 전신으로 증상이 나타나면서 상당히 고통스러운 경험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다양한 징후가 그 병소에 함께 나타납니다.

 

오렌지색 피부, 발열감, 물집, 침식 및 궤양, 농양 형성, 자반증 : 점상 출혈, 반상 출혈 또는 출혈성 수포등이 나탄며, 림프관 및 림프절 염으로 발전하며 감염 부위에서 주변으로 부드러운 피부로 풍선처럼 부어 올라 림프선까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봉와직염이 잘 치료가 되면 치료 후 피부가 치유되면서 벗겨 질 수 있습니다. 이 때 가려울 수 있습니다.

 

 

http://www.antimicrobe.org/e1.asp

 

 

봉와직염의 합병증은 무엇입니까?

 

심각하거나 빠르게 진행되는 봉와직염은 다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괴사성 근막염을 일으켜 더 심각한 연부 조직 감염이 일어나며 심한 통증, 피부가 인식 창백, 감각, 자반증, 궤양 및 손실 괴사오 이어집니다.

중증 패혈증 (혈액 중독)으로 갈 수도 있으며 폐렴, 골수염 , 수막염 같은 다른 기관의 감염을 일으킵니다. 심한 경우 심장 판막 감염인 심 내막염까지 일으킬 수 있는 무서운 박테리아 질환입니다.

 

혈액 중독으로까지 가는 패혈증은 발열, 불쾌감, 식욕 부진, 메스꺼움, 무기력, 두통, 근육통 및 관절통으로 인식됩니다. 심각한 감염은 저혈압 (저혈압, 허탈), 모세 혈관 순환 감소, 심부전, 설사, 위장 출혈, 신부전 및 의식 상실로 까지 이어지기 때문에 바로 진단 받고 약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봉와직염의 진단은 주로 아래 내용과 같은 상태를 확인하는 임상적 특징을 기반으로 합니다.

 

백혈구 증가증 (백혈구 수 증가).

상승된 C-반응성 단백질 ( CRP )

원인 유기체, 혈액 또는 농포, 딱지, 침식 또는 상처의 배양

심부전 또는 폐렴의 경우 흉부 X- 레이

혈전을 찾기 위한 도플러 초음파 (심부 정맥 혈전증)

괴사 근막염의 경우 MRI

 

 

https://www.english-mominoki-shinryosho.net/cellulitis/

 

 

봉와직염의 감별 진단은 무엇입니까 ?

 

연조직염은 다른 염증성 피부 질환이 실제로 발적과 부종의 원인이 될 때 종종 진단되며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습진/피부염, 접촉 요인

진균 감염 (예 : tinea corporis , tinea pedis)

마약 분출

건선

Lipodermatosclerosis

혈전 정맥염

벌레 물림 및 쏘임

방사선 요법 후 방사선 손상

염증성 유방암 암 (암, erysipeloides )

 

 

봉와직염의 치료법은 무엇입니까?

 

봉와직염은 잠재적으로 심각합니다. 환자는 휴식을 취하고 영향을 받은 사지를 들어야합니다. 감염의 진행/복구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관련 부종 부위의 가장자리를 표시해야 합니다.

 

적절한 항생제를 선택하여야 되는데 내성의 증가로 인해 봉와직염의 치료, 관리가 더욱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https://www.medexpress.com/blog/better-health/cellulitis-treatment.html

 

 

일반적으로는 전신 질환이나 광범위한 봉와직염의 징후가 없는 경우 환자는 집에서 최소 5-10 일 동안 경구 항생제로만으로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모든 감염 징후 (발적, 통증 및 부기)가 사라질 때까지 항생제를 계속 사용하며 때로는 몇 달 동안 계속합니다. 치료에는 다음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더 심각한 봉와직염 및 전신 증상은 수액, 정맥 내 항생제 및 산소로 치료해야 합니다. 항생제의 선택은 널리 퍼진 박테리아와 그 저항 패턴(내성 박테리아)을 기반으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1. 페니실린 기반 항생제가 종종 선택됩니다 (예 : 페니실린G 또는 플루클로사실린)

2. 아목시실린과 클라불란산은 특이한 박테리아가 의심되는 경우 광범위한 치료 스펙트럼을 제공합니다.

3. 세팔로스포린도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예 : 세프트리악손, 세포탁심 또는 세파졸린)

4. Clindamycin , sulfamethoxazole / trimethoprim, doxycycline 및 vancomycin 약물은 페니실린 또는 세팔5. 로스포린 알레르기가 있거나 메티실린 내성 황색 포도상 구균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에게 사용됩니다.

 

광범위한 항생제에는 리네졸리드, 세프타롤린 또는 답토마이신이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때때로 경구용 프로베네시드를 첨가하여 혈중 항생제 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열이 가라 앉고 봉와직염이 나아가고 CRP(C-반응성 단백질)가 감소하면 치료를 경구 항생제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보탠다면, 재발성 봉와직염 환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옷깃만 스쳐도 상처가 나거나 어딘가에 자주 부딛치거나 상처가 날때마다 부어 오르는 피부를 가졌다면 다음 사항을 주의깊게 고려하여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1. 외상을 피하고 나들이와 같은 남들에게는 편하지만 본인에게는 고위험 활동이 될 수 있는 환경에서 긴 소매와 바지를 입으십시오.

2. 손톱을 잘 관리하고 피부를 항상 깨끗하고 촉촉하게 유지하십시오.

3. 영향을 받은 몸에서 피가 나지 않는지 잘 관리 하십시오

4. 손과 발의 곰팡이 감염, 무좀이 있는 경우 지금 당장 치료하십시오

5. 림프 순환을 돕기 위해 휴식 시간 동안 부은 팔다리를 높게 유지하십시오.

6. 만성 림프 부종이 있는 사람들은 압박 타이즈나 레깅스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연조직 염이 2 회 이상 발생한 환자는 1 ~ 2 년 동안 저용량 페니실린 V 또는 에리트로 마이신을 사용한 만성 억제 항생제 치료의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약물관리의 과정은 상담을 필요로 할 수 있으니 담당 의사와 상담하신 후 진행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