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성 케톤산증 (DKA)

당뇨병성 케톤산증 (DKA)

728x90
728x90

당뇨병성 케톤산증 (DKA)은 당뇨병성 혼수상태로 오랜 시간 동안 기절해 있을 수 있거나 또는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상태입니다.

세포가 에너지에 필요한 포도당을 얻지 못하면 신체는 에너지를 얻기 위해 지방을 태우기 시작하면서 케톤을 생성합니다. 케톤은 에너지로 사용하기 위해 지방을 분해할 때 신체가 생성하는 화학 물질입니다.

https://nursingschoolofsuccess.com/episode108/

신체는 신체의 정상적인 에너지원인 포도당을 사용하기에 충분한 인슐린이 없을 때 케톤을 생성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케톤이 혈액에 축적되면 더 산성화 됩니다.이는 당뇨병이 통제 불능 상태이거나 아프다는 경고 신호입니다.

케톤의 농도가 신체에서 높아지면 신체를 중독시킬 수 있습니다. 케톤 레벨이 너무 높아지면 케톤산증 (DKA)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DKA는 당뇨병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지만 인슐린이 만들어지지 않는 제1형 당뇨병에서 많으며, 제 2 형 환자에서는 드뭅니다.
당뇨병성 케톤산증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이루어집니다만 경고 신호를 배우고 정기적으로 소변과 혈액을 확인하여 예방할 수 있습니다.
DKA는 일반적으로 천천히 진행합니다. 그러나 당뇨병 환자에게 구토가 발생하면 이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로 바뀌는데 불과 몇 시간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https://diabetesstrong.com/how-to-avoid-diabetic-ketoacidosis-dka/

케톤산증의 초기 증상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갈증 또는 매우 건조해지는 입
잦은 배뇨
고혈당 (혈당) 수치
소변 내 높은 수준의 케톤

위와 같은 초기증상 다음으로 아래와 같은 증상이 이어 나타납니다.
끊임없이 피곤함
건조하거나 붉어지는 피부
메스꺼움, 구토 또는 복통 (구토는 케톤산증 뿐만 아니라 여러 질병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토가 2 시간 이상 계속되면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호흡 곤란
호흡에 서 나카나는 과일 냄새
주의를 기울이는데 어려움 또는 혼란

케톤 산증 (DKA)은 위험하고 심각합니다. 위의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가까운 병원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케톤의 확인은 혈액 검사 스트립과 유사한 검사 스트립을 사용하여 간단한 소변 검사로 케톤을 검출할 수 있습니다. 혈당이 240mg / dl 이상일 때 소변에서 케톤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케톤 수치가 정상보다 높고 혈당이 높을 때는 운동을 하면 안 됩니다. 높은 수준의 케톤과 높은 혈당 수준은 당뇨병이 통제 불능임을 말합니다.

 

https://dmrckenya.co.ke/diabetic-ketoacidosis-dka-poem/


케톤산증의 원인은 약 세 가지 기본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1. 인슐린 부족
인슐린을 충분히 주사하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또는 질병으로 인해 신체에 평소보다 더 많은 인슐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제 1 형 당뇨병이 있는 경우 항상 인슐린을 복용해야 합니다. 유일한 치료법은 췌장을 이식하는 것입니다.

2. 음식 부족
몸이 아파서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있을때 혹은 입맛이 없어 식사를 놓친 경우에도 높은 수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인슐린 반응 (저혈당)
검사 결과 아침에 케톤 수치가 높으면 수면 중에 인슐린 반응이 있었을 수 있습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