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 산소로 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물질 항 산화제

활성 산소로 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물질 항 산화제

728x90

항산화제는 활성 산소에 의해 손상된 신체의 세포를 보호하는 물질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어찌어찌하여 생성된 우리 몸의 자유 라디칼은 공유되지 않은 전자를 가지고 있어 에너지가 매우 높은 상태를 가지고 있어 무엇과도 빨리 반응하고 싶어합니다. 신진 대사 과정에서 음식을 에너지로 전환하거나 운동을 할때 활성 산소는 부산물로 만들어지게 됩니다. 흡연 및 오염과 같은 호흡기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도 자유 라디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https://betterme.tips/7610-every-woman-20-uses-hydrogen-peroxide/

적당한 라디칼의 생성은 쉽게 몸에서 제거가 되겠지만 몸의 처리 능력을 초과하는 과도한 자유 라디칼의 발생은 심혈관 질환, 암 또는 시력 장애와 같은 특정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항 상화제는 산화제 자체가 가지고 있는 전자를 자유 라디칼에게 건네주어 공유함으로써 자유라디칼을 달래줍니다. 그리하여 자유라디칼의 반응성을 제거시켜 신체 세포에 대한 손상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들 중 특정 비타민, 미네랄 혹은 식물성 화학 물질들이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식품에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항산화제로는 비타민 E, 비타민 C, 셀레늄 및 베타 카로틴 등이 있습니다.

 

식사에서 혹은 식품에서 가져갈 수 있는 최고의 항산화 물질 공급원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1. 비타민 E

비타민 E는 항산화 및 항 염증제로 작용합니다. 비타민 E 공급원에는 통 곡물, 씨앗, 견과류, 땅콩, 식물성 기름, 녹색 잎 채소 등이 있습니다. 비타민 E에 대한 허용 UL은 성인의 경우 하루 1,000mg입니다. 고용량의 비타민 E는 잘못하면 출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고용량 섭취는 출혈 위험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동안에는 특별히 주의해야하며, 전립선 암 위험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별도로 고함량의 비타민E를 구입하여 드실 필요까지는 없어 보입니다.

https://blog.juvenon.com/aging-skin-the-free-radical-theory/

2. 비타민 C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에서 항산화제 및 보조 인자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C 는 감귤류, 딸기, 토마토 및 브로콜리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성인이 하루 필요량은 남성의 경우 90mg, 여성의 경우 75mg입니다. 비타민 C의 허용 가능한 하루 용량은 약 2,000mg입니다. 비타민 C를 너무 많이 먹으면 과도한 철분 흡수를 유발하고 세포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에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셀레늄

셀레늄은 자체가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미량 원소입니다. 브라질 너트, 해산물 및 내장 고기 등에 셀레늄이 들어 있습니다. 셀레늄에 대한 하루 허용량은 성인의 경우  400mcg입니다. 용량의 셀레늄을 섭취할 경우 머리카락과 손톱이 부서지기 쉽고 때로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베타 카로틴

베타 카로틴은 항산화제 및 비타민 A의 전구체 역할을 하는 식물 화학 물질입니다. 베타 카로틴을 충족 하려면 고구마, 시금치, 당근, 브로콜리 및 토마토를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베타 카로틴은 하루 허용량은 따로 정립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정 기간 동안 과도하게 섭취하면 피부가 노란색-주황색을 띨 수가 있습니다. 또한 믿기 어렵겠지만 흡연자에게 폐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도 나타났습니다. 금연 하시고 많이 드시면 좋겠습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