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과 더불어 중요한 정기 건강검진에 대한 이야기

운동과 더불어 중요한 정기 건강검진에 대한 이야기

728x90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오늘은 잠시 쉬어가는 이야기로 운동과 더불어 중요한 정기 건강검진에 대하여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얼마전 알고 지내던 친구, 선 후배 여성들이 유방암으로 수술적 처치와 치료를 받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다행이 모두 초기에 발견되었기에 지금은 치료가 잘되어 일상생활을 하고 있지만 그래도 치료 전과는 생활습관이 완전히 바뀌게 되었습니다.

 

건강할 때부터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었다면 유방암을 면할 수 있었을까요?

 

어려운 문제입니다. 유방암은 유방 세포안에서 형성되는 암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에게 발생하는 전체 암 중 갑상선암에 이어 두 번째로 흔한 암으로 미국과 유럽 등 구미 지역의 발생률에 3분의 1 정도지만, 이 국가들의 유방암 발생률은 감소 추세인 반면, 한국의 유방암 발생률은 지속적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한국의 유방암 발생률은 10만 명당 52.1명이며, 다른 아시아 국가인 일본(51.9명/10만 명)에 비해서도 높은 발생률을 보입니다. 남녀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여성에게서 훨씬 많이 발생합니다. 현재 유방암 생존율은 증가하고 있으며 유방암 사망자 수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조기 발견, 치료에 대한 새로운 개인 맞춤형 치료와 질병에 대한 더 나은 이해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도 TNBC(triple negative breast cancer : 치료약이 없는 드문 경우의 유방암)과 관련된 의약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만, 완전한 치료약을 만드는 것이 좋을지, 그것이 어렵다면 암과 함께 평생을 아무 문제 없이 같이 살아가는 것이 좋을지 (고혈압 처럼 관리 하면서) 에 대한 문제가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암튼, 연구는 연구자의 몫이고요. 오늘은 간단하게 유방암에 대하여 알아두면 좋을 내용을 정리합니다.

 

유방암의 타입

 

혈관 육종(Angiosarcoma) : 혈관과 림프관의 내막에 형성되는 드문 종류의 암입니다. Ductal carcinoma in situ (DCIS) : 가장 초기의 유방암으로 비 침습성(다른곳으로 전이가 안되는)이며 유방의 유두 관 내부의 비정상 세포가 존재하는 곳입니다. 일반적으로 유방 조영술 중에 보통 발견됩니다.

 

염증성 유방암(Inflammatory breast cancer) : 유방암으로 빠르게 진행되며 유방암이 빨갛게되고 부어 오르고 부드러워집니다.

 

침윤 성 소엽 상피암(Invasive lobular carcinoma) : 유방의 우유 생산 땀샘 (소엽)에서 시작되는 유방암의 한 유형입니다. 침윤성 암은 암세포가 시작된 곳에서 소엽에서 빠져 나와 림프절 및 기타 신체 부위로 퍼질 가능성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남성 유방암(Male breast cancer) : 남성의 유방 조직에 형성되는 드문 암이며 나이가 많은 남성에게 흔합니다.

 

유방의 페이지 젯 (Pacet 's disease) : 젖꼭지에서 시작하여 젖꼭지 주변의 피부 (젖꽃잎)의 어두운 원으로 확장됩니다.

 

재발 성 유방암(Recurrent breast cancer) : 초기 치료 후 수개월 또는 수년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암은 원래의 암 (국소 재발)이 생긴 장소로 되돌아 올 수도 있고 신체의 다른 부위 (먼 곳에서 재발)로 전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유방암의 증상 유방암의 징후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주위 조직과 다른 느낌의 유방 덩어리 또는 두꺼운 느낌이 있는 경우

2. 유방의 크기, 모양 또는 생김새의 변화가 있는 경우

3. 보조개처럼 들어가는 느낌의 유방 위의 피부 변화가 생기는 경우

4. 젖꼭지가 안쪽으로 향하는 경우

5. 젖꼭지 (젖꽃잎) 또는 유방 피부를 둘러싼 피부 색소 침착 부위에 피부가 벗겨짐, 스케일링, 딱딱해짐 또는 박리등이 생기는 경우

6. 오렌지색의 피부와 같이 유방에 피부가 붉어 지거나 구멍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언제 병원을 찾아야 하나? 최근 유방 X 선 촬영이 정상이라 할지라도, 스스로 판단할때 유방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평소와 다른 변화를 발견할 경우 바로 병원을 찾아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1. 가족력이 있는 유방암 유방암의 약 5 ~ 10 %가 가족 세대를 거친 유전자 돌연변이(가족력)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유방암의 가능성을 높일 수있는 많은 유전 된 돌연변이 유전자가 확인되었는데. 가장 잘 알려진 유방암 유전자 1 (BRCA1)과 유방암 유전자 2 (BRCA2)는 유방암과 난소 암의 위험을 유의하게 증가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이나 다른 암에 대한 강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혈액 검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으니 시간이 될때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유방암 위험 증가와 관련된 요소

 

1. 여성. 여성은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남성보다 훨씬 큽니다.

2. 연령 증가. 나이가 들면 유방암 위험이 증가합니다.

3. 유방 병력의 병력. lobular carcinoma in situ (LCIS) 또는 유방의 비정형 과 형성을 발견 한 유방 생검을 받 은 경우 유방암 위험이 증가합니다.

4. 유방암의 병력. 한쪽 유방에서 유방암을 앓은 적이 있다면, 다른 유방에서 암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5. 유방암의 가족력 . 어머니, 자매 또는 딸이 유방암으로 진단받은 경우, 특히 어린 나이에 유방암 위험이 증가합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유방암으로 진단 된 사람들의 대다수는 질병의 가족력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6. 암 위험을 증가시키는 유전 된 유전자. 유방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특정 유전자 돌연변이는 부모에서 어린이에게 전달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잘 알려진 유전자 돌연변이를 BRCA1 및 BRCA2라고합니다. 이 유전자는 유방암 및 다른 암의 위험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지만 암을 피할 수 없게 만듭니다.

7. 방사선 노출. 어린이나 젊은 성인으로 방사선 치료를받은 경우 유방암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8. 비만. 비만은 유방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9. 빠른 초경. 12 세가 되기 전에 생리를 시작하면 유방암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10. 늦은 폐경. 나이가 들면서는 오히려 여성호르몬이 유방암 발생율을 높입니다.

11. 늦은임신. 30 세 이후 첫 아이를 낳은 여성은 유방암 위험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12. 임신 한 적이 없는 여성. 한번도 임신하지 않은 여성은 임신 한 여성보다 유방암의 위험이 더 큽니다.

13. 폐경기 호르몬 요법. 호르몬 요법을받는 여성은 폐경기의 징후와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병용하는 약물로 유방암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유방암의 위험은 여성이 이러한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줄어 듭니다. 14. 음주. 어떤 종류의 질환도 술을 피해 갈 수는 없습니다. 술을 마시면 유방암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자가검진 및 정기검진을 통하여 미리미리 위험을 대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기적인 운동으로는 인라인 스케이트 강추합니다. 

 

이글을 읽으신 모든 분들 오늘도 즐겁고 힘찬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