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커피와 차가 식도 암 발생율을 높인다" 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뜨거운 커피와 차가 식도 암 발생율을 높인다" 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앞으로는 뜨거운 차를 마시는 것도 주의 해야겠습니다.

 

특히나 술을 마시거나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의 경우 뜨거운 차를 마실 경우 식도암의 발생 위험이 5배가 증가한다.

 

 

그래서 뜨겁지 않은 차를 마시는 것이 음주/흡연자들에게는 식도암 예방이 도움이 된다는 내용입니다.

 

재미있는 결과 이기는 하지만 이제는 뜨거운 국물 마시는 것까지도 주의를 해야 한다니 이놈의 연구 결과들이 우리들의 삶을 참 피곤하게 만듭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센터는 이미뜨거운 음식을 암 유발 가능성이 높은 발암 인자(Group 2A)로 분류해 놓았습니다.

 

 

식도암은 전 세계적으로 8 번째로 흔한 암으로 2012년에 456,000 건의 새로운 식도암 사례가 발생 했으며GLOBOCAN 데이타 통계에 의하면 암으로 사망하는 6번째 주범이라고 합니다.

 

미국 암 학회에 따르면 미국에서 2019년 약 17,000명의 성인, 주로 남성(13,360)이 식도암으로 진단 될 것으로 예상되며식도암으로 약 16,000명 정도가 사망 할 거라고 예측하였습니다.

 

고온의 차를 마시는 것이 식도 점막의 지속적인 열 손상으로 인하여 암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제시되었지만 국제 암 연구소는 65도 이상의 음료를 마시는 것이 식도에서의 발암 가능이 있는지,


직접적인 연관성은 아직까지 확인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리고 술과 담배에 대한 노출이 암 위험과 관계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그동안 평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과도한 음주와 흡연이 뜨거운 차와 함께할때 식도암의 위험이 5배 증가한다는 관찰 결과가 나온 것 입니다.

 

이 결과 때문에 과음과 흡연자에게는 회식때에 뜨거운 음료(국물, )보다는 시원한 것를 권해 드리는것이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실험 결과는 30세에서 79세 사이의 456,155명을 대상으로 CBK(china kadoorie biobank)에서 진행이 되었구요.

 

실험 시작 당시 암에 걸렸거나 음주나 흡연을 줄인 경우는 대상에서 제외 했다는군요.

 

2015년까지 약 9.2년간의 추적 조사를 했고 이 기간동안 1731 건의 식도암이 발생 했다고 합니다.

 

결론은음주와 흡연 시 고온의 차를 마시면 식도암에 걸린다입니다.

 

매주 차를 마시고 매일 15g 미만의 알콜을 섭취한 참가자들에 비해서 뜨거운 차와 15g 이상의 알콜을 매일 섭취한 참가자들에서 식도암 위험이 제일 컸다는 결과입니다.(5배 증가)

(위험비(HR)=5.00, 95% 신뢰구간 [Cl] = 3.64-6.88)

 

마찬가지로 매일 차를 마시며 흡연하는 참가자의 경우는 HR=2.03 (95% Cl=1.55-2.67) 이었다고 합니다. (2배 증가)

 

진탕 술 먹고 동시에 담배 피면서 뜨거운 차(뜨거운 국물=혀를 댈수 있는 정도의..)를 마시는 습관이 있다면여러분도 위험에서 피해갈 수 없습니다.

 

우리의 식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는지는 여러분들의 판단에 맡기기로하고,,,,,

 

전 이제부터는 시원한 아메리카노만 마셔야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