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 날은 Rain wheel을 장착하고 인라인스케이트를 즐겨볼까요?

비오는 날은 Rain wheel을 장착하고 인라인스케이트를 즐겨볼까요?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아침까지 비가 주적주적 내리고 있었습니다. 

 

겨울엔 눈이 내려야 제맛인데 요즘은 날씨가 제멋대로입니다.

 

어제가 소한이었고 며칠 더 있으면 가장 춥다는 대한일 텐데

이런 날씨가 계속되다가 봄이 되어 폭설이 내릴지도 모를 일입니다. 

 

이런 날씨에는 감기 조심들 하시구요. 특히 성인 독감 환자들이 많이 늘었다고 합니다.

 

날씨가 이런 날엔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는 스케이터들은 잠자코 지상 훈련을 하거나

오랜만에 맥주 한잔 하면서 쉬거나 하겠지요. 

 

올해부터는 빗길 인라인스케이팅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일명 우중(雨中) 스케이팅 

 

 

2019년 베를린 WIC 대회

 

유럽에서 열리는 WIC(world inline cup)의 경우는 날씨가 변덕스러워

 

우중(雨中) 경기가 많이 열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위험을 감안 해 날짜를 변경한다든가 취소를 한다든가 하는데 말입니다. 

 

독일에서 2019년도 열린 인라인 마라톤 대회 때도 우천으로 젖은 상태의 도로에서 달리는 모습들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속도를 내고 달리는 모습은 정말 인상적입니다. 

 

아무리 좋은 휠을 장착하고 달린다고 해도 말입니다. 

 

 

 

 

 

 

 

 

왜 이렇게 유럽 선수들은 우중(雨中) 인라인을 그렇게 잘 타는 것인지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경기를 보다 보면 도로가 전부 물에 젖어 있으면서 물이 고여 있는 코너에서도 속도를 줄이지 않고

 

내리 달리는 모습은 경이롭기까지 합니다. (넘어지면 완존 죽음인데....)

 

가끔씩 너무 속도를 내는 상태에서 중심이 무너져 넘어질 뻔한 경우도 발생을 합니다. 

 

이번 경기에서도 앞서가던 선수가 미끄러져 넘어질 뻔 한 상황이었는데

독일의 "펠릭스 리넨" 선수가 잡아주어 넘어지지는 않았습니다.

(펠릭스리넨이 2019 베를린 인라인 마라톤 대회의 우승자였습니다.) 

 

비가 오는 날 혹은 도로가 젖어 있는 날 스케이팅을 한다는 것은 실로 위험천만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어 조심하셔야 합니다. 

 

눈치를 채셨겠지만 비 오는 날 스케이팅을 한다면

결국 인라인 바퀴(휠)를 레이니데이(Rainy day)에 맞게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중(雨中) 휠도 알아보고,,,

 

젖은 도로에서 인라인스케이팅을 할 경우 주의하여야 할 사항들을 정리합니다.  

 

 

 

 

빗속에서 달릴 수 있도록 제작된 Rain wheel이 있습니다.

 

일반 레이싱용이나 트랙용으로 장착을 하는 인라인 휠과는 달리 그립감이 훨씬 더 큰 그래서 마찰력을 많이 준 휠입니다. 

 

도로가 젖어있다는 것은 마찰력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가 오는 날 스케이팅을 한다는 것이 재미있을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속도를 내거나 새로운 시도를 하는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스케이팅의 기대치를 조금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늘에서 비 만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몸도 비처럼 바닥으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빗속 스케이팅 시 몇 가지 주의 사항이 있는데 이것만 잘 지키면 빗속에서도 스케이팅을 훌륭히 해낼 수 있습니다. 

 

1. 항상 발은 몸의 중심을 벗어나게 하지 마십시오 

 

그라인딩을 멋지게 해 내려고 푸시를 너무 깊게 하면 안 됩니다.

젖어있는 지면과의 마찰력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스트로크를 줄여서 스케이팅을 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푸시하는 발의 위치가 몸의 중심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첫 번째입니다.

더불어 무게중심을 최대한 낮추고 스케이팅을 해야 합니다. 

 

2. 더블 푸시를 사용하십시오.

 

더블 푸시를 완벽하게 해 낼 수 없더라도 몸 안에서 스케이트가 움직일 수 있도록 더블 푸시와 같은 푸시의 형태가 훨씬 유리합니다.

 

싱글 푸시의 경우 그라인딩이 길기 때문에 더블 푸시처럼 몸의 중심 내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고 중요한 점은 무게중심을 평소보다 스케이트 날에 실어주어야 합니다.

 

힘이 스케이팅에 잘 실어지지 않으면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마찰력을 더 주기 위해서라도 중심을 잘 눌러 주어야 합니다. 

 

3. 허벅지의 내전근을 사용하도록 하십시오.

 

Rain 스케이팅의 경우는 Dry 스케이팅과는 달리 사용되는 근육이 조금 달라집니다. 미끄럼에 대한 대비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내전근에 힘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기본자세의 푸시 근육과는 다르게 사용되기 때문에 평소에 조금씩 내전근 강화 운동을 해 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골반 바깥 근육의 사용보다는 허벅지 안쪽 근육의 사용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4. 속도를 미리 줄이거나 코너가 나타나면 훨씬 느린 속도로 줄여 주어야 합니다.

 

비가 오면 차량의 흐름도 훨씬 느려지고 병목 현상이 많이 발생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비가 오면 주위의 모든 흐름이 느려지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5. 멈출 수 있는 시간을 평소보다 더 많이 가져야 합니다.

 

내가 마스터하고 있는 제동 법(힐 브레이크, T-stop, A-stop 등)이 아무리 많다고 하더라도 젖은 도로에서 멈추는 시간은 생각보다 훨씬 많이 걸립니다.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피해야 될 상황들 : 급회전, 대리석 바닥, 나뭇잎, 흙길, 아스팔트 페인트 선 

 

6. 보호대를 꼭! 착용하세요.

 

평소에 헬멧과 손목 보호대를 착용했다면 무릎과 팔꿈치 엉덩이 보호대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넘어져서 몸이 부서지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빗속 인라인스케이팅을 즐기는 것이 어쩌면 더 흥미로울 수 있을 것이지만 도전하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우중(雨中) 인라인 휠에 대하여 조금 알아보고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날씨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라인 스케이팅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드 휠과 소프트 휠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레이싱 용 휠의 경우 85A 이상으로 딱딱하기 때문에 절대 빗속을 달리면 안 됩니다. 일반적으로 82A 정도 이하의 약간 무른 휠을 사용합니다. 

 

파워슬라이드에서 나오는 휠의 경우는 경도 84A, 무게 165g의 Rain wheel을 만들었습니다. 

 

110mm, 125mm 사이즈로 위의 마라톤 경기에서도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일반인이나 동호인에게도 인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양은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특징으로는 휠 표면의 그립력을 높이기 위해 특수 금속 먼지 입자를 도입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넓은 표면적의 그립력을 얻었다고 합니다.

 

일반 휠의 날카로운 그립 면과는 달리 토렌토 휠은 거칠게 다듬은 표면으로 인해 마치 매트와 같은 모양으로 지면과의 그립력 가진다고 합니다. 

 

 

 

 

MPC stom surge rain wheel도 있는데요.

특허를 받은 MTech, soft heart, hard body double uretane 기술이 들어갔다고 합니다. 
결국 그립면을 넓혔다는 이야기입니다.

 

젖은 아스팔트에 사용할 수 있는 XGrip용 휠로 125mm, 110mm, 100mm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가 오는 날 이 휠을 장착하고 달리면 정해진 훈련을 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겠네요.

rain wheel 덕분에 비오는 날 스케이팅 보험을 들게 되었네요. ㅎ

 

 

 

이제 비가 오는 날 스케이팅을 하지 않는 것은 변명일 뿐입니다. 

Rain wheel을 준비 해 놓고 날씨와 상관없는 스케이팅을 즐겨 보시는 것은 어떤가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2)

  • 2020.01.09 18:31 신고

    처음 알았어요
    레인 휠이라는게 있는줄..
    예전에 잠깐탈때도 사람들꺼 보니까 인라인가격이 엄청 비싸더라구요ㅠ
    전 저령한걸 구입해서 조금 탔지만 ㅎ
    좋은 정보 잘고고갑니다
    공감 눌렀어요~^^

    • 2020.01.09 22:40 신고

      인라인스케이트가 고가이긴합니다. 메이커 제품군은 더 비싸구요. 그래도 매니아들에겐 우중 휠 한벌은 필요해 보입니다. 즐거운 하루 되셔요. ^*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