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라인 스케이트 나에게 맞는 휠(바퀴)로 세팅하는 방법

인라인 스케이트 나에게 맞는 휠(바퀴)로 세팅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비가 오는 날이면 그동안 신고 달리기만 하고 방치했던 스케이트 청소라도 하는 것이 어떨까요? 인라인 스케이트에 묻어있는 먼지를 털어내다가 많이 닳아진 휠의 상태를 보고 새로운 휠을 구입을 해야되나? 아니면 휠의 위치를 좀 바꿔볼까? 하고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 포스팅은 스케이팅을 시작한 분들이나 스케이팅을 하면서 휠의 세팅 혹은 교체로 고민을 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인라인 스케이트 나에게 맞는 바퀴(휠)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부츠뿐만이 아니라 프레임, 베어링, 휠도 마찬 가지로 나에게 잘 맞아야 합니다. 무턱대고 남들이 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 했다가는 적응하는데 시간을 많이 할애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그냥 사고 싶은걸 구입하고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인라인 스케이트에 그렇게 큰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습니다. 대충 남들 타는 것 보고 따라 하는 정도입니다. 주위에 다른 사람들이 새롭게 시작한다 해도 내가 알고 있는 제품을 소개하는 정도이지 크게 장, 단점을 가려가며 이야기해줄 수도 없습니다. (사실은 내가 사용하고 있는 부품들에 대한 정보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런 블로그 포스팅이 있는 것 아닐까요? ㅎ 천천히 읽어보시면 감이 잡히실겁니다.

그러니까 나의 스케이트 수준에 맞게 단계적으로 세팅하는 방법이 필요한데요. 휠을 선택할때 초보자의 경우 트랙에서는 경도가 낮은 휠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아직까지 바닥면을 눌러주는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바닥면과의 마찰력이 조금 나은 휠을 쓰는 것이 안정감이 더 있을 것입니다. (사실 바닥을 눌러준다는 의미도 몸으로 느끼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빠른 주행 속에서 하나하나 신경 쓰며 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고요. 컨트롤 수준이 높아질수록 이런것들은 점점나아지는 것으로 이해해야 되겠습니다)

 

 

인라인스케이트의 바퀴(휠) 크기가 속도에 미치는 영향은?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인라인스케이트를 타고나서 속도를 올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묘기를 부리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이 많으시죠? 각 휠의 사이즈에 따른 장단점이 있

inlineskatestory.tistory.com

휠의 수치로는 숫자가 작을수록 무른 휠입니다. (경도가 높은 휠 88>86>84>83>80 경도가 낮은 휠). 트랙에서의 속도가 증가할수록 휠이 버티어주는 마찰력의 효과를 느낄 수가 있습니다. 추천되는 휠은 MPC의 경우 노랑 휠(FIRM)로 판매되는 휠이 적당합니다.

 

노란색 FIRM 휠의 경우 트랙에서 가장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휠을 충분히 사용해 보시고 어느 정도 스킬이 생겼다고 느끼시면 그다음 휠로 초록 휠(XFIRM)을 추천합니다. XFIRM 휠의 경우 트랙과 도로에서 공용으로 적합한 휠입니다. 대부분의 동호인들이 선택하는 휠이기도 합니다.

 

 

 

이 휠로 바꾸었을 때에 바로 느낄 수 있는 것은 푸시할 때 마찰력이 줄어든다는 느낌이며 저속의 스케에팅시에는 노랑 휠(firm)에 비해 오히려 부드럽게 잘 나가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그런데 속도가 올라가면서 밖으로 튕겨 나갈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조심해서 잘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마라톤 혹은 도로에서 주로 쓰이는 휠로 XXFIRM이 있습니다. 참고로 저도 이 휠을 사용 중인데 트랙에서의 달릴 때 부드러움이 살아있지만 휠의 경도가 높을수록 고속에서는 밖으로 튕겨나가려는 관성이 꽤 크게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낮은 자세로 바닥면을 잘 눌러주면서 주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익숙해지면 몸이 알아서 회전 관성을 잡아 주려고 주행 속도에 따라 반응을 해줍니다. 따라서 익숙해지기까지는 잘 조절을 하셔야 합니다. 도로에서의 직진성이 좋기 때문에 야외에서는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한 가지 팀을 말씀드리자면 경도가 낮은 휠과 경도가 높은 휠을 섞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까, 1번과 4번 휠은 경도가 높은 휠을 2번과 3번 휠은 경도가 낮은 휠을 사용하는 겁니다. 본인의 주행 습관과 푸시 힘의 사용에 따라 그 반대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착용을 하고 주행을 하면 두 가지의 이점을 동시에 느낄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직진에서는 높은 경도의 휠이 코너에서는 낮은 경도의 휠이 어느 정도 역할을 해 주게 되기 때문입니다.

닳고 닳은 나의 휠을 보면서 휠의 배치를 바꾸어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휠 교체 방법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 링크 참고 하세요)

 

인라인스케이트 휠(바퀴) 교체 방법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인라인스케이트와 관련하여 휠의 유지 보수를 주기적으로 하는 분들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I 많은 인라인 스케이터들은 인라인 휠과 베어링을 잘 교체 할 수 있다고

inlineskatestory.tistory.com

오늘은 간단하게 나에게 맞는 휠의 선택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혹시라도 내가 착용하고 있는 휠이 어떤면에서 잘 맞지 않는지 확인해 보시고 나에게 맞는 휠을 착용한다면 훨씬 부드럽고 안정적인 주행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휠의 사용에 따른 스케이팅의 중요도가 분명 존재합니다. 물론 그것도 바닥면을 몸으로 제대로 느낄 수 있어야 좀 더 제대로 된 주행 성능을 휠로부터 가져올 수 있겠습니다. 인라인 스케이트를 하면서 실제로는 우리가 알게 모르게 다양한 방법들을 통하여 나의 스케이팅 기술을 올리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무엇을 어떻게 쓰는지에 대한 지식도 함께 갖출 수 있다면 자신의 스케이팅을 분석하며 더 즐거운 도전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안전이 먼저인 건 아시죠? 저도 이렇게 정리하면서 스스로를 돌아보게 됩니다. 지난겨울 인라인과 관계없는 무리한 행동으로 좋아하는 취미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만, 조만간 좋아질 것으로 생각하며 오늘도 달리러 나갑니다. 매일 나에게 새로운 도전이 있어 즐거운 하루가 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늘 즐거움으로 가득 찬 매일이 되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