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발성 폐 섬유증(IPF)이 호흡에 미치는 영향과 진행속도 늦추는 약물

특발성 폐 섬유증(IPF)이 호흡에 미치는 영향과 진행속도 늦추는 약물

출처 : https://pulmonaryfibrosisnews.com/2017/02/16/study-says-pulmonary-fibrosis-worsening-changes-respiratory-bacteria-mix/

특발성 폐 섬유증 (IPF)은 폐를 흉터 내고 호흡 효율을 저하시키는 폐 상태입니다.

폐 섬유증 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

 

IPF는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질환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악화됩니다. 폐에 생긴 흉터 조직은 스스로나 약물 투여로 치료될 수 없기 아직까지는 IPF에 대한 치료법은 없는 상태입니다.

 

따라서 현재의 치료는 폐 흉터 조직이 형성되는 속도를 늦추고 증상을 제어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몇 년에 걸쳐 증상이 점차 악화되며, 어떤 사람들은 갑자기 증상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각 개인의 IPF 진행 속도를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가끔씩 상태가 안정되기도 하지만 갑자기 안좋은 상태로 급격히 나빠질 수도 있습니다.

 

출처 : http://skhospitals.com/category/departments/allergy-and-respiratory-pulmonary-medicine/

 

IPF는 호흡에 미치는 영향

 

폐에 생긴 흉터 조직은 폐를 더 뻣뻣하게 만들고 폐의 탄력을 잃게 만듭니다. 이렇게 되면 폐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됩니다. 호흡하는 공기에서 산소로 폐를 충분히 부풀릴 수 없게 됩니다.

 

IPF가있는 경우 흉터는 폐포의 공기 주머니에 영향을 미쳐 결국 혈액에 들어가는 산소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혈액에 산소가 적으면 걷기와 같은 일상 활동에서 숨을 쉬기가 힘들어집니다.

 

출처 : https://www.lungsandyou.com/facts/ipf-risk-factors

 

IPF의 증상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증상은 자신이 운동 하거나 움직일때 숨이 차는 것입니다.

 

IPF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숨가뿜

2. 사라지지 않는 기침

3. 항상 피곤함

 

 IPF가 있는 경우 계단 오르기와 같이 몸을 움직일 때 평소와 다르게 숨을 쉬기 어려운 것이 첫번째 증상입니다.

 

그러나 움직일 때 뿐만이 아니라 끊임없이 호흡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숨이 가쁘면 절대로 그냥 지나치면 안됩니다. 또한 호흡 가쁨이 사라지지 않으며, 항상 피곤하다고 느끼면서, 계속 기침을 하게되는 것도 IPF의 또 다른 증상입니다.

 

IPF 검사 방법

 

1. 폐의 매우 상세한 이미지를 생성 하는 CT 스캔

2. 폐가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측정하기위한 호흡 검사

3. 기관 지경 검사 : 카메라가있는 좁은 튜브가 폐로 전달되어 의사가 내부를보고 분석을 위해 폐 조직 또는 세포 샘플을 얻을 수 있음

4. 폐 생검 . 생검의 경우는 다른 조사를 통해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섬유증의 원인을 식별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폐 흉터를 늦추는 약물

 

현재 2 개의 항 섬유증제가 처방 될 수 있습니다

 

1. 피르페니돈(pirfenidone)

pirfenidone

2. 닌텐다닙(nintedanib)

nintedanib

둘 다 IPF를 가진 사람들의 폐에서 흉터 조직의 발달을 늦출뿐이지 치료약은 아닙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