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라인스케이트 어깨 사용의 중요성을 깨닫다. 이제부터는 어깨다!

인라인스케이트 어깨 사용의 중요성을 깨닫다. 이제부터는 어깨다!

728x90

안녕하세요.

평상시 다리에 힘이 없거나 계단을 보면 짜증이 나거나 하신가요? 그리고 운동 좀 해야 되는데... 무슨 운동을 할까? 고민 중 이신가요?

인라인스케이트를 배워 보세요.
한번 시작 하면 끝나지 않는 인라인스케이트 스토리 시작합니다.

오늘은 스케이팅시 어깨의 사용법에 대하여 이야기할까 하는데요.

스케이팅을 할때 우리는 늘 나의 힘이 제대로 바퀴에 전달이 되는지에 대해 신경을 많이 씁니다.

함께 달리는 분들을 보면 똑같은 힘을 사용하는 것 같은데 나보다 조금씩 앞으로 더 나가는 걸 느끼게 됩니다.

혹시 내가 푸시를 잘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지면을 제대로 눌러주지 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여러 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깨를 사용하여 그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려고 합니다.

어깨만 잘 써도 파워와 속도가 남다르게 좋아집니다.

스케이팅도 훨씬 부드러워지구요.

물론 자연스럽게 되려면 일정 기간 훈련이 필요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서 천천히 이야기하겠습니다.

 

이전 포스팅 중 “인에지와 아웃에지의 사용에 대하여(아래링크)”를 읽어 보시고 이해하시면 더 좋겠습니다만,

그렇지 않아도 충분히 설명이 되니 느긋하게 따라만 오셔도 됩니다.

 

 

인라인스케이트 푸시의 인엣지와 아웃엣지는 어떻게 사용해야되나?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시즌이 끝나고 휴지기에 들어가니 우리집 달팽이도 문을 닫아 버리고 겨울잠으로 빠져 들었습니다. 12월 21일 2016년도 동지 날입니다. 그런데 추운 겨울 이야기를 하기도 전에 비가..

inlineskatestory.tistory.com

 

 

인라인 스케이트 인엣지와 아웃엣지의 사용을 습관처럼 해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오늘은 스케이팅을 할때 중심이동을 수월하게 하면서 힘이 새어 나가지 않도록 하는 연습에 대하여 이야기하려고합니다. 우리는 스케이팅을 배우면서 어떻게하면 선수들처럼 멋지게..

inlineskatestory.tistory.com

먼저 푸시를 위해 들어가는 오른발은 아웃에지를 이용하여 지면을 미끄러지듯이 1번 바퀴부터 들어가야 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네개의 바퀴를 동시에 내려놓지 않도록 하세요)


미끄러지듯이 오른발이 들어오면서 골반으로 중심을 눌러 준다고 하였는데 여기에 어깨를 사용하여 추가로 중심을 한번 더 눌러주는 것오늘 이야기의 주요 포인트입니다.

 

인라인스케이트는 스케이트 날을 중심으로 자신의 체중을 얼마나 잘 실어 주느냐가 관건입니다.

 

나의 체중을 스케이트 중심으로 잘 실어주고 그 힘이 달리는 속도에 얹혀져 최상의 스피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어깨를 내려주면서 몸을 살짝 비틀어줘도 됩니다. 단, 심하게 몸을 틀어주면 넘어질 수도 있기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이 동작이 처음부터 쉽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림처럼 손을 합장하듯이 하여 팔꿈치를 내리면서 어깨를 내리는 동작으로 연습을 하면 보다 쉽게 됩니다.

반응형

발을 바꾸어 왼발이 들어올 때에도 오른발과 똑같습니다. 그라인딩을 하며 들어오는데요.

위에서 지나쳤지만 골반을 살짝 옆으로(바깥쪽으로) 빼 주셔야 합니다.

그러면서 스케이트 날 - 골반 - 어깨(상체)가 세로축 선상에 오게 됩니다.

결국 이 동작은 달리는 스케이트 날에 나의 체중을 하나의 축을 이용하여 실어주는 동작이 되는 것입니다.

이 동작이 잘 되려면 중심이동이 잘되고 있으며 발목각의 사용이 잘 되면 어깨의 사용은 덤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겁니다.

그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동작들을 다시 살펴보고 연습을 하면 더욱 재미있는 스케이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위 동작으로 양발과 어깨의 사용이 부드럽게 된다면 이제는 팔 치기를 하면서 진행하도록 합니다.

 

내 몸의 중심이 어떻게 움직이는 지도 느끼고 발목각의 사용으로 시작된 아웃에지의 힘이 리커버리 되는 뒷발의 반작용을 이끌어 내는 것도 느끼고요.

리커버리 하는 뒷발의 움직임은 앞발의 아웃에지의 맞물려 반대방향으로 향해야 합니다.

어깨로 눌러주는 동작이 일어날 때 뒷발이 어깨와 같은 방향으로 가야 합니다.(앞 발과 가위질하듯이 움직입니다) 그러면서 오른 발의 아웃에지를 오른 어깨와 왼발로 강하게 받아주는 동작이 되는 겁니다.

이 과정은 함께 이루어지며 스케이트 날이 아웃에지에서 인에지로 넘어오기 전까지의 동작입니다.


발이 바뀌면 반대로 진행을 하게 되고요. 실제로 도로나 트랙에서 연습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정 시간 연습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스케이트 날의 에지가 사용되어야 하니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그때는 뒷발 리커버리의 발은 지면에 대고 끌어주면서 가위질을 하면 좀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어깨의 움직임은 체중을 싣는 또 다른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그러나 자칫 잘못된 습관으로 어깨를 회전하거나 하면 안 됩니다.

 

손을 합장을 하고 팔꿈치를 고정 한 체로 싱글 푸시 때 아웃에지를 하면서 엉덩이(골반)를 누르면서 어깨가 기대는 연습이 되어야 합니다.

 

팔꿈치가 돌아가거나 하면 안 되고 무릎 위에서 올라갔다가 내려갔다가를 반복하면 됩니다. 

Stability! 안정하게 되는지가 중요합니다. 

 

어려운 부분은 천천히 읽어 보시면서 상상을 해 보세요. 

 

오늘은 스케이팅 시 어깨의 사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의 스케이팅을 위해 파이팅입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2)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