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라인 스케이팅 주행 실력을 높이는 자세 “전경자세” 내것으로 만들기

인라인 스케이팅 주행 실력을 높이는 자세 “전경자세” 내것으로 만들기

안녕하세요.

WOOSFILMS입니다.

오늘은 주행 자세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인라인 스케이트를 신고 주행을 할 때 어떤 자세로 주행을 하는지 본인의 자세를 잘 알고 계신가요? 발은 열심히 바닥을 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힘만 들고 앞으로 진행이 맘먹은데로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력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자신의 한계가 늘어나기 때문에, 그때에는 또 그때의 수준에 맞게 불만이 계속 생기게 됩니다.


처음 시작하는 단계의 인라인 스케이터라면 제일 중요한 스케이팅을 하는 발의 자세를 먼저 확정 짓는 것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나의 발 움직임을 내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힘을 쓸 때에도 어떤 방식으로 힘을 쓰는 것이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을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 처음 접하는 것이 발목 각을 줄여주고 체중을 주행하는 진행 방향으로 실어주는 것인데요. 우리는 이것을 승마자세와 같다 하여 승마자세, 혹은 전경 자세(상체가 앞으로 쏠린 자세)라고 부릅니다. 이 전경 자세의 중요함을 알고 있지만 대부분 간과하고 주행을 하고 있는 것이 일상적입니다.

 

전경 자세의 훈련을 다른 것들보다 조금 더 중요하게 다루고 내것으로 만드는 것이 우리들에게 필요합니다.
직선 주로에서 주행을 하면서 정강이뼈로 부츠 혀를 한번 눌러보시길 바랍니다. 그냥 부츠를 누를 수 없기 때문에 발목 각을 좁혀주면서 앞으로 기대어 주어야 가능합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자세가 안 나올 수도 있는데 그때에는 벤치나 기둥을 잡고 발목을 천천히 구부려 주세요. 부츠 혀를 내 발목이 눌러지는 것이 될 때까지 말입니다.
그것을 가능해야 전경 자세가 가능하게 됩니다. 물론 잘 알고 실행하고 계신 분들이야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만, 인라인을 배운 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이나 전경 자세를 잘해보지 못한 분들은 포스팅을 주의 깊게 읽어 주세요.

 


인라인 스케이트는 내가 밀고 가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타고 가는 것입니다. 밀고 가는 것과 타고 가는 것의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주행 시 옆사람은 타고 가는데 나는 밀고 간다?
옆 사람은 웃으며 푸시를 하는데 나는 온갖 인상을 다 쓰며 푸시한다?
만약, 전경 자세를 몰랐다면! 내가 이럴려고 인라인 스케이트를 시작했나? 자괴감마저 들것입니다.

 


전경 자세 : 스케이팅 시 발목 각을 좁혀 정강이로 부츠 혀를 누르며 체중을 실어 주는 자세입니다.

이제부터는 전경 자세를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항상 제가 하는 말이지만 인라인 스케이트를 배우면서 가장 많이 하는 말이 내 것으로 만들어야 된다는 말입니다.


물론, 저도 아직 제 것으로 만들지 못한 수많은 동작과 기술들이 있습니다. 누구나 다 그럴 것입니다. 그렇다 손 치더라도 매일매일 배움의 즐거움은 있는 것이니 천천히 그 즐거움을 즐기면서 스케이팅을 할 수 있으면 그만입니다.

어찌 됐건, 전경 자세를 하루 종일 연습한다고 하여 몸에 베지는 않습니다. 우리 몸은 항상 일어서려고 하거나 꽃꽂이 서려는 자세를 무의식 중에 하게 됩니다. 여러분들이 걸음을 걸으면서 허리를 굽히고 걸어 보세요. 얼마 동안 허리를 굽히고 걸을 수 있을까요? 금세 나도 모르게 허리를 펴게 될 것입니다. 아니면 무릎을 구부리거나 발목을 구부리고 걸어 보세요. 마찬가지로 얼마 걷지 못하고 원래 자세로 돌아옵니다. 그러니까 하루 연습했으니 난 잘한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다음 날 생각 없이 주행하면 발목 각은 서 있게 됩니다. 그리고 또! 왜 이렇게 안 나가지? 힘만 드네! 할 것입니다.
전경 자세를 해도 힘든 건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는 익숙지 않은 자세이니까요. 하지만 연습을 하면 할수록 스케이팅의 안정감을 가져다주는 자세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동안 왜? 나만 몰랐지? 그럴지도 모릅니다. ㅎ

언제나 주행 시에는 기본적으로 전경 자세를 하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버릇처럼 습관적으로 하시면 됩니다.
저는 요즘 피트니스 부츠를 신고 주행 중입니다만, 레이싱을 신고 주행 시에는 더욱 필요한 자세입니다.

전경 자세에 익숙해지면, 인라인 스케이트에 적응하는 시간이 훨씬 빨라질 것입니다. 스케이팅 속도까지도 말입니다.
그래도 아무리 빨라도 안전 주행은 잊지 마세요~~~~^^*

...

...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를 꾹 눌러주세요. 공감버튼은 인라인스케이트스토리에 큰 힘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