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D는 체중 조절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비타민 D는 체중 조절과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날마다 늘어나는 뱃살의 고민이 깊어지는 시기에 날씨도 변덕을 부리고 있습니다. 주간 활동 시간에 햇빛을 본지가 언제인지 까마득합니다. 체중 감소와 관련하여 최근 메타 분석에 따르면 비타민 D 결핍의 유병률은 비만인 경우 35 %, 과체중인 경우 "정상" 체질량 지수 (BMI)에 비해 24 % 더 높을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https://healthyliving.natureloc.com/importance-vitamin-d-deficiency/

 

또 다른 메타 분석은 이를 뒷받침하며 비타민 D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당뇨병 환자와 비 당뇨병 환자 모두에서 BMI가 증가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당뇨병 연구에서 비타민 D의 수치가 낮을 경우 허리둘레와 더불어 BMIs가 모두 높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비타민 D 감소가 체중 증가의 결과인지 아니면 체중 증가가 비타민D의 감소를 가져왔는지는 전문가들마다 서로 다른 이론을 가지고 있습니다.

 

https://thepublicationplan.com/2018/11/20/are-meta-analyses-producing-more-controversy-than-answers/

 

예를 들면 과도한 체지방이 있는 경우 체지방 속에 비타민 D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살이 찌는 사람들은 비타민 D를 저장할 공간이 더 많아져 결과적으로 비타민 D 결핍이 발생할 수 있다는 이론이 하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비타민 D가 세포가 지방 세포로 변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래서 지방세포 형성을 막는 비타민 D가 부족하게 되면 더 많은 지방 세포가 형성될 수 있다는 이론입니다.

 

 

이런저런 근거와 연구 결과로부터 충분한 비타민 D를 섭취하면 체중 감소와 체지방 감소가 가능하다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인의 경우 적어도 하루에 20ng/mL (50 nmol/L) 정도의 비타민 D를 혈중 농도로 가지고 있어야 건강한 뼈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 이야기는 중년을 넘기는 여성들에 대한 연구 내용입니다. 1 년 동안 218 명의 과체중 및 비만 여성에게서 진행된 연구로 칼로리 제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했으며 이 중의 절반은 비타민 D 보충제를 먹게 했고 나머지 절반은 위약을 먹게 했다고 합니다.

https://health.clevelandclinic.org/why-it-really-is-harder-for-women-to-lose-weight-and-what-to-do/

 

이 연구결과에서 재미있는 것은 뼈의 상태나 피부의 건강상태가 아니고 체중의 감량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비타민 D를 섭취한 쪽이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평균적으로 3.2kg 더 많은 체중 감소를 경험했다는 것입니다. 이와 유사한 연구가 다양한 연구센터에서 진행이 되었는데요. 또 다른 예에서는 4,600명 이상의 노인 여성을 대상으로 4.5 년간 진행했으며, 결과로 비타민 D 수치가 높을수록 병원 방문 체크 시 체중 감소가 눈에 띄게 나타났다고 합니다.

 

https://www.paediatricnutrition.com/vitamin-d-supplement/

 

이야기의 전말은 평소 시간이 날 때마다 햇빛을 자주 쬐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식사를 하고 나서 단, 100보의 걸음으로 자리로 돌아와 형광등 빛만 쬐고 있다면 따로 비타민 D를 챙겨 드시거나 10분간 만이라도 햇빛을 쬐는 것이 신체에 이로울 것입니다.

 

태양의 자외선은 사람들이 피부에서 비타민 D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비타민 D의 80-90 %가 나오는 곳입니다)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면 비타민 D 수치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 버섯, 달걀노른자 및 간과 같은 음식에서 자연적으로 영양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유와 요구르트와 같이 비타민 D가 강화된 식품들도 있습니다. 다음번엔 비타민 D와 관련된 음식에 대해 살펴보면 좋겠네요.

 

http://cycletothesun.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