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통제와 마취제의 작용 메커니즘

진통제와 마취제의 작용 메커니즘

728x90

진통은 통증이 없는 상태로 정의되며 마취는 의식 상실 여부에 관계없이 촉각, 통증 및 체온 감각의 상실이 있을 때의 상태를 말합니다. 너무 통증이 심하면 진통보다는 마취가 효과적일 것입니다.

진통을 통한 통증 완화는 빠른 회복을 가져오며 통증 이전 생활로의 빠른 복귀를 가져옵니다. 구별의 실익이 없을 수도 있지만 간단하게 진통제와 마취제의 작용 메커니즘을 살펴보도록 합니다.

https://www.dreamstime.com/photos-images/girl-eating-tablets.html

가장 널리 사용되는 진통제인 NSAID는 염증 과정의 주요 매개체인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차단함으로써 작용하는데요. 이 메커니즘을 통해 차례로 자유 신경 말단의 자극을 줄이고 통증 신호의 전달을 차단하게 됩니다.반면에 마약류의 일종인 아편 유사체들은 말초 신경뿐만 아니라 뇌 기능에까지 작용하여 통증 인식을 바꾸게 되어 근본적으로 진통제와는 다릅니다.

국소 마취제가 신경 주위에 주입하게 되면 신경에 존재하는 나트륨 채널을 차단합니다. 이 차단 효과는 전압 의존적입니다. 즉, 통증 섬유와 같이 신호를 더 빨리 전달하는 얇은 신경 섬유가 큰 신경보다 훨씬 더 효과적으로 차단되게 됩니다.

전신 마취제의 경우는 가스 흡입 혹은 정맥으로 투여할 수 있습니다. 기억과 의식의 상실과 함께 통증, 촉감, 체온, 반사신경의 상실을 일으키며 주로 억제성 신경 전달 물질 GABA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중추 신경계를 저하시키게 됩니다.

https://www.azcentral.com/story/opinion/letters/2016/04/11/arizona-painkiller-addiction-naloxone/82886576/

일반적으로 NSAID, 아스피린 및 파라세타몰 약제의 경우는 경증에서 중등도의 통증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에 비처방 약이며 안전하고 사용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이와달리 강력한 마취제의 경우는 중등도에서 심한 통증을 치료할때 사용하게 됩니다.

먹는 진통제의 경우 사용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근골격계 통증
두통
생리통
치통
외상성 통증
암 관련 통증

https://www.thewillowsatredoak.com/addiction-blog/most-addictive-painkillers/

국소 마취제의 경우는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소 처방의 경우는 크림과 스프레이로 코와 구강의 피부나 점막에 투여
피하 처방의 경우는 신경 섬유 주변에 투여
척추 마취의 경우는 척수를 둘러싼 뇌척수액에 주입
경막 외 마취의 경우는 작은 얇은 바늘을 통해 척추와 신경근과 척수액을 포함하는 경막낭 사이의 공간에 주입

통증이 견딜 수 있고 환자가 안정적인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경미한 수술에는 국소 마취가 선호됩니다. 국소 마취 주사는 환자가 물리치료를 완료하는 동안 통증이 있는 근육에 진통효과를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치과 치료가 대표적이겠습니다.

장기간 지속되는 국소 마취제는 만성 근육 및 신경 관련 통증을 치료하는데 사용됩니다. 감각 이상과 후두 신경통과 같은 말초 신경 병증은 일반적으로 장기간 지속되는 국소 마취제로 치료됩니다.

따라서 국소 마취는 전신 마취보다 당연히 안전적이며 다음과 같은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환자는 의식이 있습니다
중요한 기능에 대한 모니터링 없음
기도 유지 관리 없음
관리에 필요한 전문 교육 없음
이환율 감소

https://knowledgeplus.nejm.org/blog/non-opioid-analgesics-role-in-pain-management/

전신 마취는 중요한 심장, 호흡기 및 뇌기능을 억제하고, 다음 내용을 포함할 수 있는 수술을 위해 시행됩니다.

가슴 : 심장 수술 및 흉벽 손상과 같은
복부 : 탈장 수리 및 충수 제거 등
머리와 목 : 암 제거 및 재건 절차 등
어깨 : 관절 교체 등
이때에는 마취 전문의가 약물을 투여하고 의료 기기를 사용하여 환자의 호흡과 심장 기능을 모니터링하게 됩니다.

진통 및 마취에 관한 금기 사항 및 주의 사항이 있는데 이부프로펜과 같은 전통적인 NSAID 그리고 모르핀과 같은 아편 유사 마취제 및 아세트 아미노펜과 같은 기타 진통제는 급성 및 만성 통증 관리에 사용되지만 각 약물들은 특정 환자 그룹에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아래 사항을 주의깊에 이해하셔야 합니다.

https://www.healthline.com/health/nortriptyline-oral-capsule

NSAID
NSAID에 의한 출혈 궤양 및 천공의 위험은 고령, 흡연, 음주, 장기간의 진통제 사용 및 위염과 같은 특정 요인이 있을때 증가합니다. 대부분 기존 신장 기능 장애가 있는 환자에서 신장 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장 손상 환자에서 아세트 아미노펜은 가장 안전한 진통제입니다. 또한 NSAID와 항응고제를 병용하면 출혈 위험이 증가합니다. 아스피린은 천식이나 습진 환자에게 과민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오피오이드
오피오이드 진통제를 알코올, 벤조디아제핀 및 바르비 투르 산염과 결합하면 추가적인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아편계 진통제는 내성과 의존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통과 마취의 병용 투여
전신 마취제는 복잡한 수술 절차를 위한 단독 제제로 거의 투여되지 않습니다. 진통제 또는 골격근 이완제와 같은 보조제의 조합 투여는 수술하는 동안 마취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복합 투여되기도 합니다.

진통제로 질병이나 외상과 관련된 급성 및 만성 통증을 치료하면 이환율을 줄이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NSAID 및 오피오이드 진통제의 경구 투여는 위 자극, 신장 기능 장애, 진정, 변비 및 신체 의존과 같은 전신 부작용과 관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추적 관찰해야 합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