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에 들어가는 첨가제의 역할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첨가제의 역할

728x90

우리가 먹는 가공식품에 들어있는 첨가제는 제품 자체를 시각적으로 맛있게 보이게 하는 식용색소와 실제로 혀 끝을 자극하여 맛을 좋게 하는 향료들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첨가제 중에는 제품의 저장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방부제의 역할도 합니다. 어떤 첨가제의 경우는 먹는데 안전하지만, 어떤 것들은 인간에게 최소한의 피해를 줄 수 있는 내용물이 있는가 하면, 어떤 것들은 실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가공 식품에 포함된 첨가제의 라벨을 주의 깊게 읽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에 소개되는 첨가제가 들어있는 것들은 특별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shutterstock.com/video/clip-11056649-young-woman-eating-fast-food-hamburger-french

인공 식용 색소
인공 식용 색소는 성장기에 있는 민감한 어린이들의 과잉 행동을 촉진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특정 식용 색소는 심지어 종양과 암의 위험을 증가시키고 세포속으로 들어가 염색체 손상을 일으키며 다른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는 동물 연구 결과로 인해 많은 국가에서 금지되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Red 40, Blue 1, Blue 2, Yellow E110 및 E102와 같은 특정 색소가 들어있는 식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공 식용 색소를 사용하지 않는 전체 및 유기농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 과당 옥수수 시럽 및 인공 감미료
옥수수 시럽은 음료, 주스, 아침식사용 시리얼, 사탕 및 스낵에서 발견되는 옥수수로 만든 감미료입니다. 과량으로 섭취하면 체중 증가, 당뇨병 및 기타 심각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동물 연구에서 과당은 염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심장병, 당뇨병 및 암의 발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사카린과 같은 인공 감미료는 칼로리 함량을 높이지 않고 단맛을 올리는데 사용됩니다. 사카린은 섭취하기에 안전하지만 아스파탐과 같은 인공 감미료는 두통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들 대신 꿀, 스테비아 또는 신선한 과일로 음식을 달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shutterstock.com/video/clip-11056649-young-woman-eating-fast-food-hamburger-french

트랜스 지방
트랜스 지방은 대부분의 탄소 고리에 수소가 붙어 있는 일종의 불포화 지방입니다. 트랜스 지방은 식품의 저장 기간을 늘리기 위해 식품에 첨가되는데,  연구에 따르면 트랜스 지방은 심장병, 당뇨병 및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글루타민산나트륨
일반적으로 MSG로 알려진 글루타민산 나트륨은 입 맛을 돋구어 주며 맛집으로 소문난 가게들의 대부분은 한 때 MSG를 과도하게 사용한 적이 있었습니다. MSG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게되면 결과로 체중 증가를 얻게 됩니다. MSG에 민감한 사람의 경우 너무 많이 섭취 하면 발한, 무감각, 두통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입맛을 돋구는 것외에 우리가 감수해야될 것들이 그 속에 있습니다.

아질산나트륨
가공육에 주로 쓰이는 아질산나트륨 첨가제는 풍미와 색상을 추가하는 동시에 박테리아의 성장을 방지하는 방부제입니다. 아질산나트륨이 고열에 노출되거나 아미노산과 결합되면 니트로사민으로 전환되어 위암 및 기타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줄 위험이 높아집니다. 가공육을 많이 섭취하면 유방암, 방광암, 결장직장암 위험이 증가하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가공육 섭취를 제한하고 신선한 육류나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728x9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공지사항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