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피린! 어떻게 복용해야 안전한가? 아스피린의 역사

아스피린! 어떻게 복용해야 안전한가? 아스피린의 역사

머리가 아플 때 주로 먹는 약 중에 아스피린이 있습니다. 그동안 아스피린의 효과가 잘 증명이 되었기에 이제는 항혈전제로서 매일 복용을 하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아름다움 발견 중의 하나가 아스피린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아스피린이 약물 개발 역사에 있어 최초의 현대 약물로 생각 되어지는 것에 대해 포스팅을 해 볼까 합니다.

 

https://www.walesonline.co.uk/news/wales-news/aspirin-paracetamol-could-making-your-2024308

이야기의 시작은 먼 고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고대 그리스 작가 히포크라테스(기원전 440-377)는 사람들이 머리가 아프고 열이 날 때 버드나무 껍질을 삶은 물을 마시고 호전되는 사례를 여러 번 목격하게 됩니다. 그래서 버드나무 껍질이 해열제로서의 특성이 있다는 것을 언급했다고 합니다. 그 후로 1750 년대에 에드워드 스톤이라는 옥스퍼드셔 성직자가 가루로 만든 버드나무 껍질을 테스트한 결과 말라리아와 관련된 발열 증상이 완화된다는 사실을 발견하여 1763 년에 그의 발견을 발표하기에 이릅니다.

 

그 뒤의 연구가 활발해진 것도 이때의 연구를 기반으로 하게 됩니다. 히포크라테스가 남겨놓은 기록을 테스트하고 결과를 공유하게 됨으로써 연구의 시작이 된 것이죠. 버드나무에 존재하는 분자는 라틴어 salix (버들 나무)에서 유래 한 salicin으로 이 물질은 1828 년에 분리되었습니다. 그리고 10 년 후, 살리신이 살리실산으로 전환될 경우 훨씬 더 강력한 통증 완화 특성을 가진 수 있다는 것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발견으로부터 연구가 진전되어 아스피린이 나오게 됩니다. 아스피린의 일반적인 화학명은 살리실산의 아세틸 에스테르 형태인인 아세틸 살리실산입니다.

 

https://www.lynnwebstermd.com/2017/03/25/pharma-take-aspirin-headaches-instead-chewing-bark/

 

아스피린 화학구조

현재 우리가 아스피린이라고 부르는 아세틸 살리실산은 1853 Charles Frederic Gerhardt에 의해 처음 합성되었지만, 1897 년이 되어서야 독일 Bayer AG 회사의 화학자들이 메도우스위트 식물에서 추출한 살리신에서 좀 더 안정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습니다. 열과 통증을 치료하는 약물로 살리실산의 부작용은 위장 합병증을 유발한다는 것입니다. 화학자 Felix Hoffmann (1868-1946, 사진 오른쪽)의 아버지가 류머티즘을 앓고 있었고 그가 섭취 한 살리실산 나트륨이 위장을 자극했기 때문에 아들은 이런 부작용을 막을 방법을 생각하다가 아세틸화 버전을 만들 생각을 밝혔습니다.

 

그러나 Hoffmann이 죽은 후 Arthur Eichengrün이라는 다른 화학자는 자신이 그 구조를 생각해 냈다고 주장했으며 더 최근의 분석 결과를 통해 이 이야기의 근거를 뒷받침했습니다. 어쨌든 Bayer AG는 그들의 신약 '아스피린'(메도우스위트의 옛 식물 이름 인 Spiraea ulmaria의 이름을 따서)을 명명하고 1899 년에 열과 염증을 모두 감소시키는 진통제로 시장에 출시했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10 억 개의 아스피린 정제가 복용되게 한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정말 간단한 구조로 보이는 화학물질이지만 아스피린에는 여러 가지 역할이 있습니다. 진통제 (진통제), 해열제 (발열제) 및 항염증제 외에도 아스피린을 장기간 사용하면 폐, 결장, 전립선, 장을 포함한 특정 암의 위험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습니다. 유방암. 또한 아스피린이 혈액 응고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아스피린 1 정을 복용하는 중년 남성이 심장 마비의 위험을 약 50 % 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이유로 의사가 심장질환을 가진 분들에게 권하게 되는 처방을 내리게 된 근거가 되었습니다.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 환자들의 가장 큰 고민은 부작용이 있느냐입니다. 그런 면에서 보면 아스피린은 거의 안전성이 확보된 몇 안 되는 약물 중의 하나일 겁니다. 성인의 독성 용량은 약 10-30g으로 표준 복용 용량인 ~ 300mg보다 30배에서 100배나 높습니다. 살리실산과 아스피린은 모두 위장의 보호막을 뚫고 출혈을 일으킬 수 있지만 아스피린은 위장 자극을 훨씬 덜 유발합니다. 1918-1919 년 인플루엔자('스페인 독감') 대유행 당시 아스피린은 치료 약물로 널리 사용되었으며 다량의 아스피린이 사망에 기여했을 수 있다고 분석되었습니다. 이유는 바이러스 성 질병 중에 복용하는 아스피린은 라이 증후군으로 고통받는 어린이에게 사망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에게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아스피린을 먹으면 몸속에서 과연 어떻게 작용할까요? 1971년 영국의 약리학자인 존 베인 (John Vane)은 아스피린이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한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팀을 이끌었습니다 (Prostanoic acid 2007 1 MOTM 페이지 참조). 프로스타글란딘은 조직이 손상되거나 감염될 때 신체에서 국소적으로 생성되는 호르몬으로, 질병과 싸우는 백혈구가 손상 ​​부위 (부기와 염증을 일으키는 원인)로 달려가게 하여 혈류에 영향을 미칩니다. 프로스타글란딘 E2 (PGE2)라고 하는 이러한 호르몬 중 하나는 체온 조절에 영향을 주어 체온을 상승시키고 열을 유발합니다. 아스피린은 프로스타글란딘 합성을 차단하여 부종, 염증을 예방하고 열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Prostagladin cyclooxygenase 또는 줄여서 COX라는 효소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COX의 활성 부위는 아라키돈산이라는 분자와 결합하고 생리학적 과정을 통해 필요한 프로스타글란딘으로 전환하는 세린(serine) 그룹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스피린이 혈류에 존재하면 아세틸 (CH3CO)그룹을 효소의 세린 잔기로 빠르게 이동시켜 활성 부위를 차단하고 효소를 비 활성화시킬 수 있게 됩습니다.

 

아스피린의 작용 원리를 간단하게 요약하면 아스피린이 가지고 있는 아세틸기(CH3CO group)를 전달하여 COX 효소의 활성 부위를 차단하게 됩니다.

 

https://www.healthline.com/health/aspirin-for-migraine

 

사실, 사이클로 옥시게나제 효소(COX)에는 COX-1, COX-2 COX-3 (COX-1의 변형)의 세가지가 있습니다. 아스피린은 COX-1 COX-2를 모두 억제하게됩니다. COX-1은 포유류 세포에서 널리 발현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COX-2는 염증 및 세포 손상 부위에서 생성됩니다. 아스피린을 복용 할 때 위장 자극의 위험이 증가하는 원인은 COX-1의 차단입니다. 위산 생성을 감소시키는 위벽의 세포에서 보호 역할을 하는 프로스타글란딘 (프로스타사이클린)의 형성을 막기 때문입니다.

 

COX-1을 차단하는 또 다른 효과에는 혈소판 응집과 혈액 응고를 유도하는 트롬복산 A2의 형성을 줄이는 것이며, 이것이 아스피린의 심장 보호 효과가 발생하는 이유입니다.

 

몸 속의 효소 COX-2는 통증, 발열 및 염증을 매개하는 다른 프로스트글란딘의 전구체인 프로스타글란딘 PGH2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아스피린이 COX-2를 억제하면 통증, 발열 및 염증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장점과 이유로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득실을 따지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아스피린을 복용할 때 얻는 이점이 복용하지 않을 때 보다 크다면 당연히 복용하는 것이 삶의 질을 높이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반대로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이 더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철저하게 관리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스피린은 현재 또는 이전에 아래의 경험을 가진 분들에게는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 NSAID에 대한 알레르기

- 혈액 응고 문제

- 통풍

- 과도한 생리 기간

- 간 또는 신장 질환

- 위궤양 또는 위장 출혈

- 뇌 또는 기타 혈관내의 출혈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